UPDATED. 2024-03-29 00:20 (금)
 실시간뉴스
'살구' 원기 회복을 위해 한입!
'살구' 원기 회복을 위해 한입!
  • 최하나 기자
  • 승인 2022.09.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양에서는 디저트 재료로 많이 활용되는가 하면 한방에서는 약재로도 쓰이는 살구는 오묘한 그만의 빛깔처럼 특유의 맛과 향 또한 뛰어나다. 비타민과 과일산이 풍부한 살구의 건강 효능과 보관&선택법.

 

새콤달콤한 맛의 온대지방 과일

장미과 나무인 살구의 원산지는 동부 아시아 지역으로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은 중동과 미국, 유럽 등 온대지방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다. 과육과 껍질의 색상이 같은 것이 특징이며 완숙된 후에도 새콤하면서 달콤한 맛이 공존하는데 신맛은 말린 후에도 남는다.

 

약으로 쓰는 살구 씨

보통 생과일로 먹고 주스로도 마시며 저장용으로는 잼이나 말린 과일, 설탕을 이용한 병조림으로 만들어 장기 보관하며 먹는다. 씨앗 부분은 한방에서 약으로 쓰거나 피부 미용 재료로도 활용한다. 한약재로 쓰는 말린 씨는 ‘행인(杏仁)’이라는 불리며 천식, 폐렴 등의 호흡기 기관 치료에 쓰이고 부종 해소에도 효과를 보인다.

 

 

씨 부분 약용 섭취는 주의 필요

씨앗은 약재로 쓰이지만 독성을 유발 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씨의 아미그달린 성분 때문인데 섭취 시 살구 씨 부분을 먹지 않도록 유의하고 가공 식품 섭취 시에도 씨 성분이 혼합되지 않았는지 주의해서 살펴본다. 아미그달린은 열에 약하므로 약용으로는 뜨거운 물에 담그거나 볶는 등 열처리해 식용되곤 한다.

 

비타민과 구연산의 굿 컨디션 밸런스

살구는 지방과 탄수화물 함유량은 낮은 대신 비타민 A, C, E를 고르게 함유해 비타민 섭취에 매우 유리한 식품이다. 천연 당류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구연산, 사과산 등 유기산 성분 또한 충분해 신진대사 작용을 원활히 해주고 피로 회복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구연산 성분은 말초신경 자극 효과로 대사 작용을 돕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한다.

 

플라보노이드의 선물, 항산화 효과

색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비타민 A와 더불어 베타카로틴도 많아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살구에 함유된 다양한 플라보노이드 성분들 역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그 결과 노화와 질병을 예방하는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효과뿐만 아니라 혈당을 조절해주어 당뇨병과 심장병 증상의 완화·예방에도 효과를 보이는데 고혈압 등 혈관 질환과 고지혈증, 부정맥 개선에도 폭넓게 도움 준다. 말린 살구는 당도가 증가하는데 철분 섭취를 위한 식품으로 먹기 좋아 빈혈 증세 완화에 도움 줄 수 있다.

 

눈을 위한 영양소 집합체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 건강을 도모해 야맹증, 안질환, 시력저하 등 안과 관련 이상 증상에 효과를 보인다.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에는 시력개선에 도움 주는 루테인, 제아크산틴 등도 함유되어 눈을 위한 긍정적인 효능을 발휘하고 비타민 E 성분이 눈의 노화를 방지해주기도 한다.

 

 

호흡기 질환에 특효

살구는 내한성이 강한 식물로 따뜻한 기운이 필요한 호흡기 질환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가벼운 감기 증상인 인후염, 기침부터 기관지염, 진해, 거담 증상 해소, 해열 등에도 효과를 보인다. 항염 효과도 있어 각종 염증 질환의 증상 완화에도 도움 된다.

 

건강과 미용, 섬유질의 전방위 활약

살구는 풍부한 섬유질, 저칼로리라는 특성으로 다이어트에 매우 유리한 음식으로 꼽힌다. 또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이며 대장 건강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도 갖고 있다. 살구에서 추출한 오일과 살구 씨 성분은 여성들의 피부를 아름답게 가꾸는 데 쓰인다. 함유 성분인 비타민 E는 피부 주름을 방지해 안티에이징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단단하고, 흠집 없는 것으로

수확한 후 연화가 빨리 진행되는 편에 속하는 살구는 과육이 무르기도 쉽다. 따라서 고를 때는 상처가 없고 매끈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특히 주황색과 분홍색의 중간색인 살구 고유의 색이 고르게 나타나며 품종 특성이 보이는 것을 고르는데 과육이 탄탄하면 식감도 좋고 보관에도 유리하다. 먹어보고 살 수 있다면 달고 과즙이 풍부한 것으로 선택한다.

 

완숙된 살구는 가능한 빨리 먹는다

냉장고에 두고 먹으려면 0~2도씨 선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당도가 떨어지게 되는데 완숙된 살구를 냉장고에 보관했다면 맛이 조금 떨어질 것을 감안해야 한다. 완숙된 것을 구입했을 때는 빨리 먹는 것이 가장 좋고 오래 두고 먹으려면 완숙보다는 덜 익은 상태의 것으로 구입해 상온에 보관하며 잘 익혀가며 먹는다.

[Queen 최하나 기자] 사진 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