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3:45 (금)
 실시간뉴스
'국민가수' 이병찬, 데뷔곡 내고 행복한 요즘 [퀸TV(Queen)]
'국민가수' 이병찬, 데뷔곡 내고 행복한 요즘 [퀸TV(Queen)]
  • 송해리
  • 승인 2022.09.05 09:00
  • 댓글 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 초대석



새로 시작하는 사람이 보여주는 열정이나 애정, 사랑은 주변에도 늘 좋은 에너지를 준다. 7월을 앞두고 만난 가수 이병찬이 그랬다. 반짝이는 눈으로 새로운 시작에 대해 이야기하는 그에게서 긍정의 메시지를 읽을 수 있다.

Q 최근에 어떻게 지내고 있나요?
전국투어를 3월말부터 시작해서 강릉 콘서트를 마지막으로 마무리할 예정이에요. 또 최근에 저의 데뷔곡이 나와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Q 새로운 무대에 많이 서고 있어요. 어떠세요?
늘 제가 달고 사는 말인데요. 꿈 같아요. 버스킹 무대도 꾸미고, 청춘 페스티벌이라는 큰 행사에서 노래를 해보니까 너무 꿈 속에 있는 것처럼 비현실적이기도 하고, 행복해요.

Q 이병찬을 모르는 대중분들도 많았을 텐데, 어떻게 달랐어요?
완전히 달랐어요. 다른 세계에 와 있는 느낌? TV조선 방송 위주로 활동을 해왔었잖아요. 그런데 대중의 세계로 나와보니 또 다르더라고요. 어렴풋이 짐작은 했는데 실제로 경험해보니 많이 다르게 느껴졌어요. 저를 처음 보는 분들 앞이니까요. 신기한 경험이었어요. 아직도 그 여운에 좀 빠져있어요.

Q 가수가 됐다고 소개하셨는데, 이런 삶이 실감이 나나요?
데뷔곡이 나오기 전에도 가수라고 스스로를 소개하고 싶었는데요. 데뷔곡이 나오고 나서 조금 더 설득력이 있어진 느낌이에요. 늘 좋은 노래, 무대를 꾸며야 한다는 생각은 했지만 그 시점부터 저도 책임감이나 직업적으로 태도도 많이 달라진 것 같고요. 데뷔곡이 나왔을 때 제가 가수가 됐다는 걸 실감할 수 있었어요.

Q 180도 인생이 달라졌는데요. 상상해본 적 있는 모습인가요?
저는 상상을 많이 하는 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물론 지금의 삶을 상상해본 적 있어요. 가수의 꿈을 꿨을 때 막연하게 제 노래를 사람들 앞에서 부르는 모습을 생각했었어요. 그게 청춘 페스티벌에서 조금 실현이 됐던 것 같아요. 야외 공연장이었고, 행복했고요.

Q 짧은 시간에 상황이 많이 바뀌었어요. 어렵거나 힘든 점은 없었나요?
어디에 가서 얘기하진 않았지만 정말 힘들었어요. 경연이 끝나고 후속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노래를 불렀잖아요. 그런데 경연 때부터 제 노래에 대한 고민이 많았어요. 처음이니까 확신이 없었거든요. 올해 초에 굉장히 고민이 많았어요. 노래를 하면 할수록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더라고요. 팬분들은 좋아해주시지만요. 그런데 그게 또 시간과 경험으로 해결이 되더라고요. 음향이나 무대를 전혀 모르고 했었는데, 콘서트를 하면서 많이 배웠어요. 그렇게 쌓인 경험치가 자신감으로 표출되기도 했어요. 지금은 제 노래가 앞으로 계속 성장할 거란 믿음이 생겼어요.

Q 평소에 고민은 어떻게 해결해요?
노래에 있어서는 박장현 형이 정말 흔쾌히 도와줘요. 제가 정말 많이 물어보거든요. 단 한 번도 싫은 내색하지 않고, 알려줘서 너무 많이 고마워요. 장현이 형 최고예요. 또 지금은 보컬 트레이닝을 받고 있어서 도움이 많이 돼요.

Q 길지 않은 가수로서의 시간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나요?
버스킹 무대를 했을 때요. 방송이나 콘서트와는 또 다른 감동이 있더라고요. 제 노래가 나온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팬분들이 떼창을 해주셨어요. 너무 행복해서 잊을 수 없을 것 같아요.

Q 무대는 적응이 좀 됐나요?
사실은 아직도 무서운 감정이 들 정도로 긴장을 해요. 주변 스태프 분들이 격려도 많이 해주시고요. 무대 전엔 떨리고, 두려운 마음이 아직은 남아있어요. 언제쯤 좋아질까요?

Q 신곡 <I Dream>은 어떤 곡인가요?
쉽게 말씀드리면 번데기에서 나비가 된 과정, 그리고 나비가 된 지금을 이야기해요. 역도 선수에서 가수가 된 저의 이야기를 담았고요. 그런데 비단 저에게 국한되는 이야기가 아니라서 모든 분들이 공감할 수 있는 노래가 아닐까 해요. 많은 분들의 꿈이 담긴 곡이에요.

Q 가장 좋아하는 가사가 있어요?
녹음하면서 느꼈던 건데요. 마지막에 '그 끝에 깊은 감사를 담는다'는 가사가 있어요. 저의 마음을 잘 표현한 가사인 것 같아요. 또 텍스트로 봤을 때 '사랑을 믿는 가슴을 품은 사람들과 선물 같은 시간을 함께 바라본다'는 가사도 와닿았어요. 팬분들과 저의 지금을 담은 가사인 것 같았어요. 저에겐 늘 선물 같은 존재이시니까요. 잘 전달하고 싶은 한 문장이었어요.

Q 팬분들의 반응은 좀 찾아보셨어요?
엄청나게 긴장이 됐어요. 개인적으로 데뷔곡으로서 너무 대만족이었어요. 팬분들도 마찬가지로 제가 좋아하는 걸 같이 좋아해주셔서 감사했어요.

Q 이번 곡에서 이병찬의 어떤 매력을 찾아볼 수 있을까요?
도입부에 굉장히 신경을 썼어요. 후반부에 고음 파트도 나오곤 하지만 시작을 잘 해야 곡이 살아난다고 생각했거든요. 그 감성이 잘 전달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불렀어요.

Q 스스로 생각하는 보컬로서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해요?
가사 의미 전달 능력이요. 거기에 힘을 쏟고 있기도 하고요. 가사를 이해하기 위해서 책 읽듯이 계속 읽어봐요. 가수는 본인이 아니라 듣는 사람을 위해서 노래를 불러야 한다고 생각해요. 가사를 저만 이해하는 게 아니라 '듣는 사람이 어떤 마음을 느끼게 해야 할까?'를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 같아요. 저는 '나의 노래, 나의 꿈'이라고 노래하지만 저마다 다른 해석을 하실 수 있도록 열어둘 수 있어야 하는 것 같아요.

Q 평소에 일상은 좀 어떻게 보내는 편이에요?
정말 재미없는 스타일이에요. 아침에 눈 뜨면 운동 갔다가 노래 연습하고, 밥 먹고, 노래 연습하고. 집에 와서 유튜브 잠시 보다가 자고. 특별한 취미가 없는 게 지금 너무 아쉽고 고민거리예요.

Q 앞으로 여유가 좀 생기면 해보고 싶은 일이 있어요?
그것도 아직 없어요. 사실은 지금 일상이 만족스럽고, 열심히 살고 있지만 뒤돌아봤을 때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지 않아서 아쉬움이 남을 것 같기도 해요. 다른 운동 종목을 좀 찾아보거나 옷을 좋아하니까 쇼핑도 해보면 좋겠네요.

Q 올해의 절반 정도 지났는데요. 남은 올해의 개인적인 계획이 있다면요?
상상을 많이 한다고 했잖아요. 버스킹도 저의 상상 속에 있던 걸 꺼내서 현실로 만든 거였어요. 앞으로는 팬미팅을 꼭 해보고 싶어요. 작은 규모라도 좋은 퀄리티의 무대를 꾸며서 해보고 싶고요. 그리고 앨범을 꼭 내보고 싶어요. 신곡을 녹음하고, 앨범을 만드는 게 정말 쉽지 않은 일이더라고요. 지금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 무대에 서보니까 이런 꿈이 더 굴뚝 같아졌고, 팬분들을 만나는 자리를 만드는 게 저의 의무처럼 느껴져요.

Q 앨범을 내게 된다면, 어떤 모습들을 담고 싶나요?
<I Dream>도 함께 넣고 싶고요. 솜사탕처럼 달콤한 노래도, 슬프다 못해 찢어지는 아픈 노래도 불러보고 싶어요. 저의 색깔을 보여줄 수 있는 것들을 다 해보면 좋겠네요. 평소에 노래도 많이 찾아들으면서 상상을 많이 해봐요.

Q 가수 이병찬이라고 하면 어떤 가수로 떠오르기를 바라나요?
이 질문을 경연 중에도, 경연 끝나고도 들었었는데요. 그때까지만 해도 명확하게 어떤 그림이 없었어요.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현재로선 꿈같은 가수였으면 해요. 다소 막연한데요. 제 노래를 들으셨을 때 '꿈을 노래하는 가수인 것 같다'는 감상을 느끼셨으면 좋겠어요. 신비롭고 긍정적인...

 

'국민가수' 이병찬, 데뷔곡 내고 행복한 요즘 [퀸TV(Queen)]
'국민가수' 이병찬, 데뷔곡 내고 행복한 요즘 [퀸TV(Queen)]

 



[인터뷰 송해리 기자] 사진 양우영 기자 영상편집 안태양

00:00:24 최근에 어떻게 지내고 있나요?
00:00:44 새로운 무대에 많이 서고 있어요. 어떠세요?
00:01:22 이병찬을 모르는 대중분들도 많았을 텐데, 어떻게 달랐어요?
00:02:50 가수가 됐다고 소개하셨는데, 이런 삶이 실감이 나나요?
00:04:28 짧은 시간에 상황이 많이 바뀌었어요. 어렵거나 힘든 점은 없었나요?
00:07:43 주변에 도움주시는 분들이 있나요?
00:09:19 길지 않은 가수로서의 시간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나요?
00:10:37 무대는 적응이 좀 됐나요?
00:11:28 신곡 [I Dream]은 어떤 곡인가요?
00:12:18 가장 좋아하는 가사가 있어요?
00:13:41 신곡 녹음 당시 소감은?
00:14:58 팬분들의 반응은 좀 찾아보셨어요?
00:15:37 이번 곡에서 이병찬의 어떤 매력을 찾아볼 수 있을까요?
00:16:26 스스로 생각하는 보컬로서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해요?
00:18:41 평소에 일상은 어떻게 보내는 편이에요?
00:19:38 평소에는 어떤 노래를 즐겨 들으시나요?
00:20:17 앞으로 여유가 좀 생기면 해보고 싶은 일이 있어요?
00:21:11 남은 올해의 개인적인 계획이 있다면요?
00:22:50 앨범을 내게 된다면, 어떤 모습들을 담고 싶나요?
00:24:11 가수 이병찬이라고 하면 어떤 가수로 떠오르기를 바라나요?

#국민가수 #이병찬 #퀸TV #퀸매거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비비안리 2022-09-20 22:29:29
이병찬 찬란한 꿈을 응원합니다

송이수 2022-09-08 09:00:13
이병찬 언제나 변함없는 온기로 함께 합니다

마이찬 2022-09-07 16:36:23
이병찬 꿈같은가수가 되길 응원합니다 파이탱

김희수 2022-09-07 09:18:38
이병찬 언제나 한결 같이 꿈을 향해 나아가는 모습과 노력들 가수의 꿈을 응원합니다

0108이폭스 2022-09-06 17:36:58
꿈의 가수 진정성 있는 아티스트로 평생 변치않고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