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50 (목)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여수시 의정부시
[오늘의 지자체] 여수시 의정부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10.06 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 10월 공직자 아카데미 ‘2050 탄소중립 방향’ 강연 개최]

 

-5일 오전 여수문화홀, 박현식 여수시부시장 강연자로 나서

여수시(시장 정기명)는 5일 오전 여수문화홀에서 시청 직원을 대상으로 ‘10월 공직자 아카데미’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박현식 여수시부시장이 직접 강연자로 나선 이번 아카데미는 ‘2050 여수시 탄소중립 방향 및 계획’이라는 주제로 펼쳐졌다.

박 부시장은 전 세계에서 진행되는 기후변화 위기와 이를 위한 대책, 여수시의 대응과 향후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공직자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촉구했다.

박 부시장은 “세계 곳곳에서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기후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기후위기를 넘어 기후재앙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상황으로, 이번 강연이 기후변화를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2050 탄소중립을 항상 염두해두고 모든 업무를 추진해주시기 바란다. 특히 COP33 남해안남중권 공동유치를 위해 다함께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여수시 ‘공직자 아카데미’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시정 목표와 비전을 공유하고 실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매달 실시되고 있다.

 

 

 

 


[의정부시 조직문화 개선 워킹그룹, 미래가치 공유의 날 발표로 혁신에 대한 공감 나눠]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조직문화 및 일하는 방식 개선 워킹그룹(이하 워킹그룹)은 10월 4일 시청 대강당에서 개최된 ‘2022년 10월 미래가치 공유의 날’에서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 개선 추진 필요성과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민선 8기 출범 이후 조직 혁신을 위한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구성된 워킹그룹은 7월 27일부터 총 7차례 회의를 통해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 개선을 위한 실천과제를 제도, 문화, IT, 공간 4개 분야에서 총 45개를 도출했다.

이번 발표는 직원들에게 실천과제 도출을 포함한 워킹그룹 활동의 경과를 알리고, 혁신의 필요성을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추진됐으며, 워킹그룹 팀원의 주제 발표와 시장과 팀원들의 대화 시간으로 진행됐다.

먼저, ‘공감과 혁신을 통한 조직문화 및 일하는 방식 개선’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된 발표에서는 조직이 변화해야 하는 필요성과 실천과제들을 설명하는 가운데, 특히 회의보고 방식 개선과 IT 기반 마련을 통한 종이 사용량 줄이기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재배치, 불필요한 공간 비우기에 대하여 조직원에게 문제를 제기하고 생각해볼 시간을 가질 것을 요청했다.

한편, 변화의 방법으로는 지난 9월 26일 개최된 ‘의정부 인사이트’ 강의에서 영감을 얻은 아이디어라며 ‘아닐 불(不)자 빼기’를 제시했고, ‘불(不)편한 것을 편안하게, 불(不)통인 것을 소통하게, 불(不)용하는 걸 사용하게’하는 방식으로 변화에 접근하면 조직에 혁신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시대의 변화 속에서 혁신은 미룰 수 없는 것이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조직원들의 공감이 필수요소이기에 공감과 참여를 호소하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이어진 시장과 워킹그룹 팀원들의 대화 시간에는 격의 없는 분위기에서 조직 혁신에 대하여 서로 궁금했던 사항들을 질문하고 대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오늘은 취임 후 새롭게 시도했던 ‘미래가치 공유의 날’과 ‘의정부 인사이트’가 상승효과를 일으키는 모습을 본 것 같아서 뿌듯했다”며 “오늘 발표를 통해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 개선에 대해 직원들이 공감하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라며, 앞으로 함께 혁신을 이루어내기 위해 노력하자”라고 밝혔다.

 

 

 

 

[의정부시, 민선 8기 취임 100일 시민과 함께하는 <공감 토크 콘서트> 성황리 개최]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0월 5일 민선 8기 취임 100일을 기념해 시민과 함께하는 ‘공감 토크 콘서트’를 의정부 제일시장 주차장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온라인 사전 접수를 통해 참여를 희망한 시민 200여 명과 함께했으며, 행사 내용은 시민 참여 프로그램, 지역예술팀의 공연, 영상 상영 및 미래비전 발표, 공감 토크 콘서트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메인 행사로 진행된 시민과 함께하는 공감 토크 콘서트는 식전 행사로 진행된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참석한 시민들의 목소리에 시장이 귀 기울이고 답변하며 편안하고 자유롭게 대화하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의정부시가 이번 행사를 공공기관 내부의 공간이 아닌 의정부 제일시장 주차장을 행사 공간으로 활용한 것은 시민들과 함께 시민을 위한 시정을 펼치겠다는 시정 철학을 의미하는 동시에 상권 활성화에 대한 시의 강한 의지를 상징하는 것이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시민들과 진솔하게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자주 만들어, 살고 싶은 도시 의정부를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소통행정을 지속하겠다”라고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