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5:50 (화)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영천시
[오늘의 지자체] 영천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10.06 0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시, 별빛나이트투어 별빛축제와 함께 시작!]

- 10월 1일 별빛축제와 함께 8회 투어 개시
- 영천 밤하늘 별 9경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지역 대표 야간관광상품인 「영천별빛나이트투어」(부제: 영천 밤하늘 별 9경)를 오는 10월 1일부터 총 8회에 걸쳐 매주 토요일에 실시한다고 밝혔다.

영천별빛나이트투어는 2009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영천 대표 인기 투어상품으로 2020년 코로나19로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2021년에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여 685명의 관광객이 참가, 10여 년의 긴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는 2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되는 보현산 별빛축제에 맞춰 별빛축제나이트투어를 시작하여 일반나이트투어 5회, 캠핑나이트투어 2회 총 8회 운영할 예정이다.

별빛축제나이트투어에서는 버블아트공연, 누워서 별보기, LED드론 라이트쇼 등 관광객들에게 별이 빛나는 가을밤에 잊지 못할 감동과 추억을 선사하였다.

일반나이트투어는 회당 120여 명이 참여 예정으로 임고서원, 화랑설화마을 등 주요 관광지를 방문하여 시설 및 영상을 관람하고, 별 보리떡‧별별 상황쿠키 만들기 등 지역 농산물 체험과 서바이벌 게임, 천연 염색마스크 제작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야간에는 화랑설화마을에 모여 레크리에이션 및 별자리 강좌, 스타파티 등 별빛 야간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캠핑나이트투어는 회당 약 12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며, 영천 관내 캠핑장 중에 한 곳을 선정하여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별빛 야간공연을 즐기면서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긴 코로나19로 지친 몸과 마음을 영천관광으로 힐링하고,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며, “다시 찾은 일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여행수요에 대비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영천관광 마케팅 전략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영천별빛나이트투어 예약 및 접수는 9월 30일 이후 시작하여, 일반나이트투어 참가비는 1만원(4세 이하 무료), 캠핑나이트투어는 5천원이다.

신청방법은 일반나이트투어는 영천시청 문화관광 홈페이지(yc.go.kr/tour)에서 가능하며(단, 단체예약의 경우 전화로만 가능), 캠핑나이트투어는 전화(별빛과학체험창의연구회054-338-2693 또는 영천시청 관광진흥과054-330-6585)로 가능하다.

 

 

 

 

[다채로운 8주 과정, 단기특강 수강생 모집]
- 10. 17. ~ 12. 10. 16개 강좌 운영, 208명 선착순 모집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시민들의 행복 증진을 위해 새롭고 다채로운 강좌로 단기특강을 알차게 구성하여 6일부터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단기특강은 기존 시민사회교육 강좌에서 다루지 않은 새롭고 흥미로운 분야의 청년 강사를 채용하여 16개 강좌를 개설했다. 또한 다양한 세대에 학습기회를 제공하고자 참여연령을 만 16세 이상 시민으로 확대하고, 수업시간도 평일 낮시간뿐만 아니라 수요일 야간과 토요일에도 편성하여 접근성을 높였다. 특히 야간, 토요 강좌는 만 16세에서 45세까지 청년들에게 우선신청 자격을 부여했다.

모집과목은 미술강좌 4개반, 악기 2개반, 인문교양 3개반, 건강분야 3개반, 요리 2개반, 그리고 메이크업 2개 강좌를 편성하여 총 208명의 교육생을 모집한다. 교육은 17일부터 시작하여 8주간 운영될 계획이나, 초콜릿 수업은 1개월 과정으로 2회 진행된다.

 수강신청은 10월 6일부터 7일까지 영천시 평생학습관 홈페이지(www.yc.go.kr/edu)를 통해 선착순 모집하며, 1인 2강좌까지 신청 가능하다. 1차 모집에서 정원미달된 강좌는 11일부터 13일까지 강좌 수 제한없이 수강신청 가능하며, 야간․토요강좌의 경우도 만16세 이상 영천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시민들의 높은 학구열에 부흥하기 위해 새로운 분야의 프로그램 발굴에 힘쓰고 있다. 앞으로도 시민들이 자기계발과 재충전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및 만족도 높은 교육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시민사회교육 단기특강 운영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영천시 평생학습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평생학습관(☎ 339-7761)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영천시 ‘물관리 최우수기관’ 선정]
 

왼쪽부터 세번째 최기문 영천시장
왼쪽부터 세번째 최기문 영천시장

 

- 제37회 물종합기술연찬회에서 최우수기관 표창장 수상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29일 워터저널·국회환경포럼·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주최하는 제37회 하반기 물종합기술연찬회에서 안정적 하수처리로 금호강 수질개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본 행사에는 전국 지자체 1,000여 명 공무원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영천시는 영천댐상류 하수도정비사업과 하수처리구역 확대 등으로 금호강 수질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왔으며, 마을하수처리장 신설로 주민생활환경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평가됐다.

2019년에도 최우수기관상을 수상한 바 있어 이번 최우수기관 선정으로 영천시는 더 큰 영예를 가지게 되었다.

특히 그동안 영천댐 상류지역에 하수처리시설이 없어 생활하수가 식수원인 영천댐으로 그대로 유입된 상황에서 중앙정부를 방문하여 필요성을 설명하였고 사업비 464억원의 정비사업을 시행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시민들이 보다 쾌적한 생활환경속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하수처리장의 효율적인 운영과 하수관거 설치 및 정비사업 등을 통해 그린영천, 살기 좋은 영천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영천시, 제17회 임산부의 날 행사 성황리에 개최]

 

-임산과 출산의 소중함을 전달하고 출산 친화적인 분위기 확산 기대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지난 5일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제17회 임산부의 날(2022.10. 10.) 행사를 영천롯데시네마와 완산근린공원에서 500여명의 임산부와 예비·신혼부부, 영유아가족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영천롯데시네마에서는 임산부 100여 명을 대상으로 육아의 고단함과 괴로움 속에서도 가족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영화 ‘툴리’를 상영하였고, 이 날 행사에는 영천제이병원과 맘스플리마켓에서 협찬한 경품이벤트도 함께 이루어졌다.

완산근린공원에서는 어린이집 원아 및 영유아 가족 400여명을 대상으로 보건소와 유관기관 홍보가 진행되었다.

보건소에서는 만5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식품구성자전거를 활용한 영양교육과 맞춤형 건강관리 식단 전시, 임신주수별 모형전시, 임산부와 만2세 미만 영아가정을 대상으로 한 생애초기 건강관리 안내를 실시하였다.

또한, 영천제이병원은 산부인과 및 소아과 건강상담 등을 진행하여 임산부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얻고 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되었다. 소방서에서는 태아생명지킴이 체험을 통해 위급 상황에서 태아와 산모의 건강과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실습을 직접 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였다.
뿐만 아니라 플리마켓에서는 영유아들이 시장놀이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유아동 용품과 액세서리 등을 판매하여 임산부와 영유아 가정의 관심을 끌었다.

임산부의 날 행사를 통해 임신과 출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확산되었고 출산친화적인 지역사회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임산부의 날 행사에 참여한 이〇〇님은 “아이를 키우면서 놓칠 수 있었던 부분을 행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고, 가족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였다”며 만족스러움을 표시했다.

보건소에서 진행한 영양교육에 참석한 한 어린이집 원장은 “식품구성자전거를 활용한 영양교육이 아이들의 골고루 먹기 식습관에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보건소 관계자 또한 “이번 행사가 임산부와 예비·신혼부부, 영유아 가정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행사가 잘 마무리되어 기쁘고 이 행사를 계기로 임신과 출산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