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1:20 (수)
 실시간뉴스
[오늘의 농정] 농촌진흥청,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협유통
[오늘의 농정] 농촌진흥청,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협유통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10.06 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수요자 맞춤형 발효미생물 정보 제공]
- 발효미생물 특성 데이터베이스(DB) 정보서비스 시작, 1만여 건 정보 볼 수 있어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토착 발효미생물의 보급 확대와 산업화 촉진을 위해 수요자가 직접 균주를 찾아보고 분양 신청할 수 있는 ‘발효미생물 특성 데이터베이스 정보서비스’를 시작했다.

농촌진흥청은 ‘발효미생물 특성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토착 발효미생물 152주에 대한 생육 특성, 기능성, 안전성 등 종합적 특성 정보 1만 526건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한, 농업유전자원정보센터 ‘씨앗은행(KACC)’과 연결해 시험, 연구 목적으로 수요자가 원하는 특성을 갖는 미생물 균주를 쉽게 분양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로써 자원은행(KACC, KCTC 등)에 보존된 미생물의 특성 정보가 따로 표시되지 않아 분양을 원하는 수요자가 직접 기탁자를 찾아 미생물 정보를 문의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게 됐다.

수요자는 ‘농식품올바로’(koreanfood.rda.go.kr)에 접속해 전통발효식품, 발효미생물, 정보검색에 들어가면 미생물 균주별 특성 중 우선순위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분양받고 싶은 균주를 찾은 다음 균주분양을 클릭하면 씨앗은행 누리집으로 이동하고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 바로 분양받을 수 있다.

이번 발효미생물 특성 데이터베이스 정보서비스 시작으로 분야별 적합한 특성을 갖춘 미생물을 직접 찾아보고 분양받을 수 있어 발효미생물 활용이 더욱 쉬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농촌진흥청은 발효미생물 수요에 따라 제공 정보를 확대하고, 특성 정보에 더해 발효산물 성분 자료(데이터)까지 연계해 서비스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발효가공식품과 송 진 과장은 “정보서비스 구축과 데이터베이스 제공으로 수요자가 직접 미생물을 찾고 분양받을 수 있도록 플랫폼 시스템을 간소화시켜 우리나라 토착 발효미생물의 산업적 활용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 K-김치 홍보‧ESG혁신 공로로 감사패 및 대상 수상]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가운데), 구교운 국제로타리 3640지구 총재(우측), 이태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좌측)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가운데), 구교운 국제로타리 3640지구 총재(우측), 이태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좌측)

 

-국제로타리로부터 감사패 ‧ 2022 자랑스러운인물대상에서 ‘혁신행정부문’ 대상 영예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은 30일 서울 강남구를 찾아 국제로타리 3640지구(총재 구교운)로부터 올해 6월 美휴스턴에서 열린 ‘2022 로타리 국제 컨벤션(Rotary International Convention)에 참가해 한국 김치의 가치와 우수성을 알리고 美‘김치의 날’ 제정 확산 등에 기여한 공로로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이어, 서울 삼성동 소재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푸드테크협의회 창립총회’에 참석해 유관기관‧단체 관계자들과 교류의 장을 갖고 식품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푸드테크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잇따라 김사장은 서울 서초구 소재 엘타워에서 ‘폐플라스틱, 버리는 경제에서 순환경제로 대전환’이란 주제로 한국환경한림원(회장 허탁)과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이사장 정복영)가 공동주최한 ‘제20차 환경정책심포지엄’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학계‧산업계‧전문가들과 함께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전환을 위한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 지구촌 모두가 동참하여 먹거리분야 넷제로(Net-Zero)를 실천하는 저탄소 식생활 ‘글로벌 그린푸드 데이’ 캠페인 소개와 동참을 요청했다.

 연이어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8회 대한민국을 빛낸 2022 자랑스러운인물대상’ 시상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올해의 혁신행정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김사장은 K-Food 대표주자인 김치의 종주국은 한국임을 알리는 ‘김치의 날’ 제정 확대로 김치종주국으로의 위상 강화와 K-Food 수출 활성화에 힘써오고 있으며, 전 세계인이 동참하여 지구를 지키는 저탄소 식생활 ‘글로벌 그린푸드 데이’ 캠페인 확산으로 ESG경영 실천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농협유통, 3만원 이상 구매 고객님께 명동 난타 공연 티켓 무료 증정]

 

농식품 전문매장 농협 하나로마트를 운영하고 있는 농협유통(대표이사 신영호)은 농협유통 교하, 다산역, 용산점에서 3만원 이상 구매시 명동 유네스코 빌딩 난타 전용극장에서 진행하는 난타 공연 티켓(1인 2매)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난타는 한국의 전통가락인 사물놀이 리듬을 소재로 주방에서 일어나는 일을 코믹하게 그려낸 한국 최초의 비언어극 공연이다. 농협유통은 문화마케팅의 일환으로2010년부터 난타 제작사인 ㈜PMC프로덕션과 협약을 맺어 공연에 사용하는 우리 농산물을 제공하고 있다.

농협유통은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축소 운영되었던 난타 공연의 재개를 응원하는 의미로서 농협유통 교하, 다산역, 용산점에서 3만원 이상 구매 고객 대상 난타 공연 티켓(총 1천장)을 선착순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10월 1일(토) ~ 11월 30일(수) 2달간 진행되는 이벤트는 원활한 공연 관람을 위해 각 매장별로 배부기간과 공연 관람기간을 나눠서 진행하며, 공연 7일전까지 선착순 사전예약을 통해 이용가능하다. 예약방법 및 배부·관람기간은 티켓을 참고하거나 매장에 문의하면 된다.

농협유통 마케팅팀 관계자는 “엔데믹이 현실로 다가오며, 선선해진 날씨로 많은 고객님들의 외출이 잦아지고 있다.”며, “하나로마트에서 가을 나들이 쇼핑도 하시고 우리가락을 담은 ‘난타’도 관람하시며 살 맛나는 가을을 보내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