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55 (금)
 실시간뉴스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건립지로 전남 신안군 확정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건립지로 전남 신안군 확정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10.27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갯벌의 모습.(신안군 제공)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유네스코(UNESCO) 세계자연유산인 '한국의 갯벌'을 통합 관리할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가 전라남도 신안군에 들어선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7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21개 위원국 만장일치로 '한국의 갯벌'을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한 이래, 해수부는 '한국의 갯벌'을 체계적으로 보전하고 관리하기 위해 관련 지자체, 시민단체, 전문가와 함께 '세계유산 민‧관발전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의 갯벌'에 대한 통합관리를 위한 기관으로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를 두기로 했다.

이에 올해 8월 지자체를 대상으로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건립지 선정을 위한 공모를 실시했다.

해수부는 생태, 건축·설계, 조사·연구, 세계유산 등 각 분야의 민간전문가 7명으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신청 지자체를 대상으로 발표평가와 현장평가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 전라남도 신안군이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건립지로 선정됐다.

전라남도 신안군은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에 대한 이해도, 갯벌 관리체계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는 2023년부터 사업에 착수하며, 신안군 건립부지 5만406㎥에 연면적 1만3000㎥의 규모로 건립될 계획이다.

정도현 해수부 해양환경정책관은 "전남 신안에 들어설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는 앞으로 '한국의 갯벌'을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사무국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며 "앞으로도 '한국의 갯벌'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해양생태계의 보호를 위한 정책 추진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Queen 김경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