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6:00 (토)
 실시간뉴스
원희룡, 화물파업 협상 '원점 재검토' 경고
원희룡, 화물파업 협상 '원점 재검토' 경고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11.30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화물연대 운송거부 관련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 사태와 관련한 2차 노정 협상을 앞두고 '원점 재검토' 가능성을 경고했다.

원 장관은 30일 시멘트 분야 운송업체 현장조사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운송거부를 연장시키는 명분을 갖다붙이는 식으로 (면담을) 악용하면 국토부 간부와의 면담 자체를 원점에서 검토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처럼 운송 거부를 계속 끌고가기 위해서 시간을 끄는 명분 벌기용 형식적인 만남은 의미 없다"고 "(만남의) 진전이 없어서 운송을 거부한다는 식으로 억지명분을 만들면 오늘 면담도 거부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업무개시명령의 실효성을 묻는 질의에는 "화물연대 지도부는 송달이 뻔히 온 것을 요령으로 회피하는 방법을 (조합원들에게) 교육하지 말라"며 "그 부분에 대해 공시송달하는 한이 있고, 일주일 걸리는 한이 있더라도 반드시 끝까지 법이 정한 최고의 처벌 동원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처벌 회피를 위해 업종 전환에 나서는 화물차주에 대해서도 "(전환이) 하루, 한 달 만에 되겠냐"며 "얼마나 화물연대 지도부도 대책이 없고 일선차주의 운송복귀를 막을 방법이 없으면 그러겠나, 이렇게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충북 단양의 시멘트 공장의 경우 현재 평상시의 30~40% 수준의 물량이 회복됐으며, 오후 중 화물차주의 복귀가 이어지면 평일 운송량의 60~70%까지 회복될 것으로 보고있다.

원 장관은 "시멘트에 업무개시명령을 1차로 발동한 것처럼 마비된 다음에 조치하면 늦다"며 "임박단계로 상황 급하게 진행된다 생각하면 주저없이 운송개시명령을 발동하겠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현장조사에서 시민트 운송업체 관계자와 만나 "운임 다단계 구조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건 함께 고쳐야지, 무조건 (화물운송을) 세워서 '우리가 안 하면 어떻게 되나 보자' 하면 결국 다 국민이 부담하는 거 아니냐"고 협조를 요청했다. 

또 화주와 차주 입장차 중재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관계자에게 "(정부가) 확실하게 비빌 언덕이 되어드리고 법적인 부분을 뒷받침하겠다"며 차주 설득을 독려했다. 

원 장관은 이날 운송을 거부한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차주 A씨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평소 동료들이 단체행동을 하다보니 신경이 많이 쓰이시죠. 모르는 게 아닌데 국민 한 사람으로서 오죽하면 법을 발동했겠나"라며 업무개시명령 이행을 설득하기도 했다. 

원 장관은 "명령 전달 받으시면 바로 내일 복귀 하셔야 한다"며 "동료분들한테도 법이 왔는데 어길 수 없지 않느냐고, 국토부 장관하고 통화했더니 차주들 처지나 제도 개선사항에 대해 알고있다더라고 해달라"고 말했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