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2:35 (금)
 실시간뉴스
日, 5월 히로시마 G7회의에 尹대통령 초청 검토 … '셔틀외교' 복원되나
日, 5월 히로시마 G7회의에 尹대통령 초청 검토 … '셔틀외교' 복원되나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1.09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일본 정부가 오는 5월 히로시마(廣島)에서 개최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윤석열 대통령을 초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외교가에선 윤 대통령의 이번 G7 회의 참석이 성사될 경우 한일 정상 간 '셔틀외교' 복원으로 이어질 수 있단 기대도 감지되고. 있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지난 7일자에서 복수의 자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 윤 대통령에게 이번 G7 정상회의 '초청장'을 발송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한일 간 최대 갈등 현안인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배상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 대응을 지켜본 뒤 "최종 판단할 것"이란 단서를 달긴 했으나, 일본에서 윤 대통령의 방일 시점을 거론한 보도가 나왔단 점에서 정부 안팎의 관심을 모으기에 충분했다.

이런 가운데 외교부는 오는 1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한일의원연맹과 함께 공개토론회를 열어 강제동원 피해배상 해법에 관해 논의할 예정. 작년 7~9월 민관협의회 가동에 이은 두 번째이자 사실상 '마지막' 국내 여론수렴 절차다.

외교부는 이번 토론회가 "최종 해법을 제시하는 자리가 아니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지만, 이르면 이달 중으로라도 강제동원 피해배상 해법에 관한 정부의 최종안이 제시될 수 있다는 게 정부 안팎의 대체적인 견해다.

강제동원 피해배상 해법에 관한 정부 최종안이 제시되더라도 피해자들의 동의 여부 등에 따라 논란이 지속될 수 있겠지만, 일단 우리 정부로선 '할 만큼 했다'는 명분을 내세워 "일본 측의 호응을 요구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나아가 일본 측이 우리 정부의 강제동원 피해배상 해법 최종안을 수용하는 등 '전향적' 태도를 보인다면 그 자체로서 한일관계 개선의 한 변곡점이 될 수 있단 기대 섞인 전망도 나온다.

우리 정부는 작년 5월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한일관계 개선 의지를 피력해왔다. 작년 9월과 11월엔 한일정상회담도 열렸다. 특히 우리 정부는 한일 양국 간 현안 해결을 전제로 '셔틀외교' 복원도 모색하고 있다.

한일 정상 간 셔틀외교는 양국 정상이 수시로 상대국을 오가며 현안에 대한 소통을 확대하자는 취지에서 지난 2004년 노무현 당시 대통령과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 간 합의에 따라 시작됐다. 그러나 한일 정상 간 셔틀외교는 고이즈미 당시 총리가 '일본 군국주의 상징' 야스쿠니(靖国) 신사를 참배하면서 1년 만에 중단됐다.

한동안 끊겼던 한일 정상 간 셔틀외교는 2008년 이명박 당시 대통령 취임 뒤 재개됐으나 2011년 12월 일본 교토(京都)에서 열린 이 대통령과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총리 간 회담을 끝으로 다시 중단된 뒤 10년 넘는 세월이 흘렀다.

이런 가운데 윤덕민 주일본대사는 작년 11월 교도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셔틀외교에 대해 "생각보다 이른 시일 내에 재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혀 한일 양국 간에 관련 협의가 이뤄지고 있음을 시사한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다만 일각에선 "한일 정상 간 셔틀외교 복원이 우리 정부의 대일 외교 '목표'가 돼선 안 되며, 더욱이 강제동원 피해배상 관련 해법 도출을 서둘러선 안 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게다가 이번 요미우리 보도를 두곤 일본 측이 윤 대통령에 대한 'G7 초청' 카드를 내비치며 우리 측에 강제동원 피해배상 해법 마련을 '압박'한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와 관련 조진구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일본센터장은 "셔틀외교 복원은 우리가 설정한 대일 외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조 센터장은 "강제동원 문제는 현재로선 (정부안 발표 이후에도) 또다시 국내에서 커다란 비판에 직면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며 "그게 제대로 봉합되지 않은 상황에서 셔틀외교 복원을 추진하는 건 큰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