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9:35 (목)
 실시간뉴스
 [오늘의 농정] 농촌진흥청
 [오늘의 농정] 농촌진흥청
  • 김도영 기자
  • 승인 2023.01.16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 딸기 ‘고슬’ 품종 사용료 베트남서 받는다] 

고령지 가을딸기 고슬
고슬

 

- 올해부터 5년간 품종 공급 계약…사용료 1억 6,000여만 원 예상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12일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기업((주)아페스)과 국산 딸기 ‘고슬’의 품종 사용 전용 실시권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계약 기간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이며 ‘고슬’ 모종 650만 주를 공급하고, 모종 가격의 10%인 1억 6,250만 원을 사용료로 받는다.

㈜아페스는 베트남에서 우리나라의 재배기술로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고, 한국형 스마트팜을 수출하는 기업이다.

‘고슬’은 고품질의 다수확용 중일성* 딸기로 낮 길이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연중 꽃을 피우는 장점이 있다.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스마트팜 꾸러미(패키지) 시범사업**을 통해 2021년부터 2022년까지 베트남 하노이에서 진행한 시험 재배에서도 좋은 성적을 보였다. 

*중일성: 낮 길이에 관계 없이 꽃대가 발생함. 연중 꽃대가 발생함.
**스마트팜 패키지 시범사업: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주관 수출 활성화 사업

2021년 실시한 베트남 시험 재배에서 10월에 수확한 딸기 크기가 15~25그램(g), 당도가 7.5~9.0브릭스(°Brix)인 것으로 나타났다. 추위가 시작되는 12월에는 크기가 25그램 이상 커지고 당도도 10.0~12.0브릭스로 높아져 베트남에서도 재배하기 적합한 품종으로 확인됐다.

베트남의 딸기 재배 면적은 2019년 기준 200헥타르(ha)로 좁은 편이지만, 최근 들어 꾸준히 늘고 있다.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여름부터 가을까지 미국에서 1킬로그램(kg)당 2만 원 이상의 가격으로 딸기를 수입하고 있다. 그마저도 식미가 떨어지는 품종이 대부분이어서 국산 딸기의 경쟁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2002년부터 여름딸기 품종을 개발해 2016년 베트남에 ‘고하’를, 2019년 미얀마에 ‘무하’를 어미그루(모주)로 수출하기도 했다.

농촌진흥청 고령지농업연구소 김경호 소장은 “여름과 가을에 생산되는 국산 중일성․사계성* 딸기 품종들이 해외시장에 더 많이 진출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과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사계성: 온도가 높고 낮 길이가 긴 조건에서 꽃대 형성하고 착과 
 

 

[명절에 빠질 수 없는 과일, 제대로 고르고 즐기기

과일청의 다양한 활용
과일청의 다양한 활용

 

- 꼭지 부분 색·모양 살펴 선택…남은 과일은 청, 차로 활용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올 설에 출하되는 과일 품질이 지난해 못지않게 좋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맛과 영양이 풍부한 국산 과일 소비를 당부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생산량과 저장량 증가로 설 성수기 사과, 배, 단감 출하량이 지난해보다 각각 2%, 22%, 32%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 출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과일 관측 전망 12월호

제수용, 선물용 과일을 고를 때는 전체적인 모양과 색을 살펴야 한다. 

△사과는 향이 은은하고 꼭지가 푸른색이 도는 것이 신선하다. △배는 상처 없이 매끈하며, 열매 전체가 맑고 미세한 검은 균열이 없는 것이 좋다. △감은 꼭지가 깨끗하며 꼭지와 열매 사이에 틈이 없이 붙어있는 것을 고른다. 또한, 만졌을 때 단단한 것이 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청포도(샤인머스켓)는 알이 굵으며 청색보다는 밝은 노란색을 띠는 것이 좋다. 송이는 너무 크지 않고 500~700g 정도 되는 것이 당도가 높다. △만감류는 껍질의 작은 알갱이가 촘촘하고 얇으며 색이 진한 것을 고른다.

△키위는 구매 후 바로 먹으려면 딱딱한 것보다는 약간 말랑한 것을 고른다. 겉의 수분이 빠져 쪼글쪼글한 것, 골드키위의 경우 붉은 멍 자국이 있는 것은 피한다. 
 
한편, 명절에 먹고 남은 과일은 청을 만들어 차로 즐기면 좋다.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사과와 기침,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 예방에 좋은 배, 눈 건강에 좋은 감을 얇게 자른 뒤 과일과 설탕을 비슷한 비율로 넣어 2~3일 정도 숙성하면 과일청이 된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과수과 전지혜 과장은 “올 설에는 농축산물 할인 대전(1.5.~1.25.)*을 통해 국산 신선 과일을 20~3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라며 “과일청, 건강 차, 후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과일을 즐기며 맛과 건강 모두 챙기는 명절을 보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온라인은 쇼핑몰 누리집에서 할인쿠폰 발급, 오프라인은 자동 할인(회원가입 시), 전통시장은 할인쿠폰,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등으로 할인 지원(출처: 농림축산식품부) 

 


[한우고기 수출 규격 안내서 6개국 언어로 발간

대분할 부위별 명칭 및 정형 방법
대분할 부위별 명칭 및 정형 방법

 

- 국·영문판 개정, 동남아 4개국 추가 … 수출 관련 기관에 보급 

농촌진흥청은 한우고기 수출 경쟁력 및 수출 시장 매력도를 분석해 수출 유망국으로 동남아시아 4개국을 선정했다. 지난해에는 한국산업개발연구원과 함께 이들 나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우고기 구매 성향을 조사한 결과,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한우고기 수출국 확대를 지원하고자 유망 수출 대상국인 동남아시아 4개국(중국, 홍콩, 베트남, 말레이시아) 언어로‘한우고기 수출 규격 안내서’를 발간하고, 기존 국문판과 영문판은 개정했다.
  
국문판과 영문판은 해외 부분육 규격과 우리나라 부분육 규격 차이를 설명하는 데 어려움을 겪던 수출 업체를 돕기 위해 2018년 처음 발간됐다. 

‘한우고기 수출규격 안내서’에는 국내 수출 업체가 수입국 구매자(바이어)에게 한우고기를 소개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한우고기 10개 대분할 부위와 39개 소분할 부위 사진을 싣고 명칭과 위치를 표시했으며, 정형 방법과 소분할 고기 단면 사진을 넣어 알아보기 쉽게 구성했다.

또한, 한우고기만의 특별한 이유와 소고기 등급제, 소고기 이력제, 해썹(HACCP) 제도를 소개하며, 한우고기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강조했다.
 
이번에 발간한 안내서에는 육량, 육질 등급제 개정 내용을 반영했으며, 주요 요리별 알맞은 부위와 각 수출 대상국의 대표 요리 5가지를 추가했다.  

농촌진흥청은 안내서를 수출용 인증 한우 도축․가공 및 수출 업체와 수출 관련 기관에 보급했다.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에서 파일(PDF)로도 내려받아 볼 수 있다.

한편, 2022년 우리나라의 한우고기 수출량은 약 44톤(306만 달러)이다. 전년도보다는 증가했지만, 한우고기 수출이 가장 활발했던 2018년(65톤)에는 미치지 못하고 대부분 홍콩으로만 수출되고 있어 수출국 개척이 필요하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축산물이용과 김진형 과장은 “한우고기 수출국 확대가 시급한 현시점에서 한우고기 수출 규격 안내서가 여러 나라 구매자들의 한우고기에 대한 이해를 돕고 수출로도 이어지는 데 길잡이 역할을 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Queen 김도영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