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40 (목)
 실시간뉴스
설날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차례상 차림, 지방 쓰는 법
설날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차례상 차림, 지방 쓰는 법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01.22 06: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설날 아침이다. 민족의 명절, 설날을 맞아 부모님이 계신 고향에서 오랜만에 온가족이 모여 조상들께 차례를 지내고 정성껏 차린 제수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정담을 나누는 시간이다.

새해 아침, 흰 떡국을 먹는 건 흰색이 주는 밝음을 통해서 나를 씻어내는 의미가 담겨 있다. 유교에서는 떡국 떡을 동그랗게 썰고, 불교적으로는 떡을 사선으로 썬다. 동그란 떡국은 동전처럼 썰어서 돈이 들어와서 복을 부른다는 뜻이 있고, 불교적으로 빗살처럼 옆으로 써는 떡국 떡은 삿된 것을 쫓아낸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새해 첫날, 설날 아침 하얀 떡국을 맛있게 끓이는 법을 알아본다.
 

[떡국 끓이는 법]

재료 : 가래떡 600g, 쇠고기(양지머리) 300g, 대파 1대, 마늘 2쪽, 다진파·다진마늘½큰술씩, 국간장·소금 약간씩, 쇠고기(우둔살) 100g, 쇠고기 양념(간장·설탕 ½작은술씩, 다진 파·다진 마늘 1작은술씩, 참기름·깨소금 ½큰술씩, 후춧가루 ⅛작은술), 대파 2대, 달걀 1개

만드는 법

1 핏물을 뺀 양지머리는 대파와 마늘을 넣어 삶아 육수를 만든다. 2 고명으로 얹을 파는 4cm 길이로 썰고, 달걀은 황·백으로 지단을 부친다. 3 꼬치에 위의 분량으로 양념한 우둔살과 파를 워 산적을 만든 후 식용유를 두른 팬에 지진다. 4 육수에 다진 파, 다진마늘, 국간장, 소금을넣고 떡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넣어 끓인다. 5 ④의 떡이 익으면, 그릇에 떡국을 담고 파산적과 달걀지단을 썰어 올린다.
 

[정월 제사에 쓰이는 귀한 음식, 만두]

지금은 누구나 쉽게 먹는 음식이지만 중국에서나 우리나라에서나 만두는 역사 속에서 귀한 음식으로 기록되고 있다. 중국의 기록에 의하면 하늘에 제를 지낼 때 올렸으며 정월 제사에도 쓰이는 음식이었다. 아마도 이때 한 해의 복을 비는 것이 기원이 되어 신년의 복을 부르는 음식으로 또 설날 음식으로도 전해 내려오게 된 것으로 전해진다.

우리나라 만두는 중국으로부터 고려시대에 전해진 것으로 보는데, 삼국시대부터 있었다는 설도 가능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만두는 밀가루로 피를 만드는 레시피가 통용되지만 메밀로 피를 만드는 메밀만두 역시 전통적인 만두의 하나이다. 생선살을 얇게 떠 안에 속을 넣는 것은 어만두로 매우 고급 음식에 속한다. 모양에 따라서는 길게 교자형으로 빚은 귀만두, 세모로 모양낸 변씨만두, 해삼 모양의 규아상 등 매우 여러 종류가 있다.

설에 먹는 만두는 귀만두의 끝을 모아 동그랗게 만든 만두로 떡과 함께 떡만둣국 등을 끓여 먹는다.

 

 

[제수 놓는 순서]

제1열 : 술잔-떡국 시접(수저와 대접)은 한 분만 모실 때는 왼쪽, 두 분을 함께 모실 때는 중간 부분에 올린다.

제2열 : 육적(육류적)-어적(어패류적)-소적(두부·채소류적)

제3열 : 육탕(육류탕)-소탕(두부·채소류탕)-어탕(어패류탕). 한 가지 탕으로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제4열 :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나물반찬(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삼색나물(고사리, 도라지, 시금치 나물)-침채-생채-식혜

제5열 : 대추-밤-배(사과)-감(곶감)-과자(유과). 그 이외의 과일들은 나무과일, 넝쿨과일 순으로 차린다.
 

[제사의 사자성어]

飯西羹東 [반서갱동]-밥(왼쪽), 국(오른쪽). 이는 산사람의 상차림과 반대이다. 숟가락과 젓가락은 중앙에 놓는다.

考西比東 [고서비동]-남자 조상(왼쪽), 여자 조상(오른쪽)

魚東肉西 [어동육서]-생선(오른쪽), 고기(왼쪽)의 위치

頭東尾西 [두동미서]-머리(오른쪽), 꼬리(왼쪽)의 위치. 지방에 따라서는 서쪽이 상위라 하여 머리를 서쪽으로 놓기도 한다.

굨奠中央 [적전중앙]-상의 중앙인 3열의 가운데

紅東百西 [홍동백서]-붉은 과일(오른쪽), 흰 과일(왼쪽)

麵西餠東 [면서병동]-가운데 탕을 중심으로 면(왼쪽), 편(오른쪽)

左脯右醯 [좌포우혜]-포(왼쪽), 혜(동쪽)

棗괻굆枾 [조율이시]-대추-밤-배-감

生東熟西 [생동숙서]-날 것(오른쪽), 익힌 것(왼쪽)

乾左濕右 [건좌습우]-마른 것(왼쪽), 젖은 것(오른쪽)

蝶東盞西 [접동잔서]-접시(오른쪽), 잔(왼쪽)
 

[지방(紙榜) 규격 6x12cm, 쓰는 법]

지방에는 원래 정해진 규격이 없지만 신주를 약식화 한 것이므로 신주의 체제에 유사하게 제작하는 것이 좋다. 문안을 쓸 때에는 붓을 사용하여 한자로 쓰는 것이 좋으나 부득이한 경우에는 적당한 필기구를 이용하여 한글로 작성하여도 무방하다. 지방의 규격은 가로 6㎝, 세로 22㎝의 깨끗한 한지에 먹으로 쓴다. 지방을 붙일 때 왼쪽이 높은 자리, 오른쪽이 낮은 자리이다.

[Queen 박소이 기자] 사진 Queen D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거지같구만 2023-01-27 02:48:47
허접. DB로 책을 만드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