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5:25 (토)
 실시간뉴스
세종시, "스마트산단 차질없이 조성…연내 보상절차 돌입"
세종시, "스마트산단 차질없이 조성…연내 보상절차 돌입"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2.02 2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스마트산단 위치도. (세종시 제공) 

주민들과 환경단체 반대에 부딪혀 지지부진한 세종스마트국가산업단지(스마트산단) 조성과 관련해 세종시가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세종시는 2일 "국가산단 영향평가 등 관계기관 협의를 조속히 마무리해 오는 6월까지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남궁호 시 경제산업국장은 이날 정음실에서 열린 올해 주요업무 추진계획 브리핑에서 "마지막 남아 있는 절차가 환경영향평가와 교육 영향평가"라며 "이 절차가 마무리되면 중앙산단계획심의위원회를 통해서 5월 정도면 고시가 될 수 있는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마트산단은 연서면 와촌리 일대 275만3000㎡에 1조8000억원을 들여 미래 자동차와 바이오 헬스, 스마트시티 관련 소재·부품 공장을 유치하는 개발사업이다. 현재 행정절차가 진행 중이다.

시는 올해 보상에 들어가 2024년 착공, 분양을 거쳐 2028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주민들은 사업 초기 단계부터 거세게 반대하고 있다. 와촌리, 부동리 주민 등으로 구성된 주민대책위는 5년째 항의 집회와 1인 시위를 이어가는 상황이다.

지난해 11월에는 기존 주민대책위에 가톨릭 대전교구 생태위원회, 세종환경운동연합, 정의당 세종시당 등이 가세한 공동대책위를 꾸려 반발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이들은 "스마트산단 조성사업 추진으로 주민들의 경제권과 주거권 등 생존권이 박탈될 위기에 처해 있다"며 사업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남궁 국장은 "행정 절차와 달리 보상과 관련된 주민들의 대책위가 두 개로 나눠져 있다. 의견 차이가 명백한 대책위가 둘로 나눠져 있다"며 협상 과정에 어려움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향후에 자주 접촉을 통해 두 단체의 갈등을 완화시키고 시의 입장도 적극 발표할 예정"이라며 "생계지원대책TF와 보상협의회를 통해 원만히 보상 협의에 이를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Queen 김경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