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1:15 (목)
 실시간뉴스
[영재교육] 백강현군이 진학한 학교 영재고일까? 과학고일까?
[영재교육] 백강현군이 진학한 학교 영재고일까? 과학고일까?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3.05.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재학교와 과학고 모두 성적 최상위권 학생들이 진학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차이점도 크다. 영재학교와 과학고 어떤 점이 같고 어떤 점이 다를까?

최근 12살의 나이로 서울과학고에 입학한 백강현 군이 학급 부회장에 당선됐다는 근황이 전해지며 다시 한번 화제가 됐다. 백강현 군은 IQ163(멘사 기준 204)으로 3살에 1차 방정식, 4살 때 3차 방정식을 풀어내어 세상을 놀라게 한 천재 소년. 매체들이 앞다퉈 백강현 군의 근황을 전한 가운데 일부 매체들이 영재학교와 과학고를 구분하지 못하고 혼용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영재학교 8개교 가운데 5개교가 지역명에 과학고등학교를 붙인 명칭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재학교는 법적 고등학교가 아니다?

영재학교와 과학고는 한국과학영재학교(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을 제외하고 모두 교육부 소속이나 적용받는 법적 근거에 차이가 있다. 영재학교는 영재교육을 목적으로 고등학교 학력을 인정받는 영재교육기관에 속하고, 과학고는 특수목적고등학교의 한 유형이다. 과학고는 초⋅중등 교육법을 적용받아 교육부 고시에 따른 국가교육 과정을 따른다. 하지만 영재학교는 영재교육 진흥법에 근거하기 때문에 수업 시수, 평가 방식 등에 자율성을 가진다.

대부분 ‘무학년제’로 운영되며 교과서 격인 교재도 자유롭게 선택하는 영재학교는 각 학교가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학생이 수강신청을 통해 원하는 과목을 수강한다. 과학고는 전체 수업의 시수는 일반고와 같지만 수학⋅과학 전문 교과의 시수가 높다. 학생이 수강을 희망하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지만 시간표를 직접 편성하는 것은 어렵다.

전국 20개의 과학고가 교육과정의 자율성 확대를 요구한 것도 적용받는 법적 근거에 따른 차이 때문이다. 예를 들어 초⋅중등교육법을 적용받는 과학고는 2022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일반고와 같이 통합과학을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 하지만 수학 과학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진학하는 과학고에서 통합과학을 필수로 편성하는 것은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결정이라는 것이다.

지원자격에도 차이가 있는 영재학교와 과학고

영재학교와 과학고는 지원 자격에도 차이가 있다. 과학고는 중학교 3학년 학생만 지원 가능하나 영재학교는 중학교 1, 2학년 학생은 물론 졸업생도 지원 가능하다. 중학교 1, 2 학년 학생이 영재학교에 합격할 경우 남은 교육과정과 관계없이 진학 가능하며 유예는 불가능하다. 또한 영재학교는 ‘전국 단위’로 선발하므로 거주지와 상관없이 희망하는 영재학교에 지원 가능하나 과학고는 거주지에 존재하는 시・도 소재 과학고 혹은 재학 중인 학교가 소재한 곳의 과학고에 지원할 수 있다.

모집시기와 전형과정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영재학교는 전형 시기에 따라 전기와 후기로 구분되는 고입에서 전기고로 불리기는 하지만 세부 일정 및 요강은 각 영재학교 입시요강 발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대개 5월 말부터 6월 초까지 원서를 접수하며 8월까지 전형이 진행된다. 1단계 서류평가, 2단계 영재성 검사 또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3단계 영재캠프 등을 통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과학고 입학 전형은 영재학교 모집 종료 후 진행된다. 8월 서류 접수를 시작으로 12월 초 최종 합격자가 발표된다. 2024학년도 과학고 전형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진행된다. 내신 성적, 서류평가 및 면접평가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최종 합격자가 선발된다.
 

과학고는 전기고로 불합격하더라도 자사고 및 일반고 등 후기고 지원이 가능하며 영재학교 전형에서 탈락했다 하더라도 8월에 진행되는 전기 과학고 지원이 가능하므로 각 입시요강을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구분

과학영재학교

과학고

학교 수 /선발 인원

전국 8개교 / 789명

전국 20개교 /1,638명

원서 접수 시기

4월 말 ~ 5월 초

8월

선발 방식

전국 단위 선발

지역 단위 선발

지원 대상

중1~3학년 모두 가능

중3학년 학생만 가능

-<2023학년도 기준>

이렇듯 영재학교와 과학고는 우수한 학생들이 지원하고 합격하는 것은 같지만 법적 근거, 교육 과정 등 크게 다른 방식으로 운영된다. 몇 년 사이 영재학교는 영재학교 간 중복 지원 금지, 열린 문항 비중 확대, 평가 문항 수 축소, 지역 인재 선발 확대 등 다양한 변화가 이어져왔다. 이제 곧 영재학교를 시작으로 고입 전형이 시작되는 만큼 나의 강점이 돋보이는 학교가 어떤 학교 인지 파악하고 지원하는 학교에 맞춘 학습 방법과 지원 전략 구성이 중요한 때이다.

정리 신민섭 기자 자료 와이즈만 영재교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