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0:20 (금)
 실시간뉴스
구혜선 필라테스
구혜선 필라테스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12.08.23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라테스는 육체와 정신의 건강을 가꾸는데 가장 효과적인 운동이에요. 꾸준한 자기계발을 통해 건강하고 자신감 있는 삶을 영위하면 좋겠어요”

구혜선 원장과의 인터뷰는 그이의 출국을 몇 시간 앞두고 이뤄졌다. 구 원장은 2012 미스코리아 심사 일정으로 잠시 귀국한 터였다. 구 원장은 2010년부터 남가주 미스코리아 심사를 맡아왔고, 미국 LA에 ‘필라테스 바디 바이 선(Pilates Body by Sun)’이라는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운영해 많은 이들에게 건강과 아름다움을 선물해왔다. 구 원장의 스튜디오는 멋진 몸매를 가꾸고 싶어 하는 남녀는 물론 통증 완화와 재활치료를 필요로 하는 이들, 성장기 아이들, 임신 중 비만을 예방하고 건강한 분만을 준비하는 임산부들에 이르기까지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제가 필라테스를 처음 접한 것은 8년 전이에요. 다양한 운동을 해봤지만, 필라테스만큼 단시간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운동은 없었어요. 필라테스는 질병예방은 물론 육체와 정신의 건강을 회복하는 데도 가장 효과적인 운동이에요. 그리고 신체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몸의 균형을 찾아주는 운동이죠.”

필라테스 전도사
필라테스는 카메론 디아즈, 샤론 스톤, 마돈나 등 아찔한 바디라인을 자랑하는 할리우드 스타들의 몸매 관리 운동법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리고 한국에서도 이효리, 손예진, 한채영, 김사랑은 물론 김연아, 손연재와 같은 스포츠 스타에게도 사랑받는 운동이다. 이러한 필라테스는 노출의 계절인 여름이 찾아오면서 남녀노소 모두에게 더욱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요즘 한국에서 필라테스가 큰 인기를 끌면서 많은 분이 필라테스라고 하면 다이어트를 먼저 떠올리시더라고요. 그런데 필라테스는 다이어트 이전에 신체의 불균형을 바로 잡고 건강을 찾아주는 운동이에요. 간단한 동작의 반복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필라테스는 자세교정과 재활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그렇기에 필라테스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인체에 대한 해부학적인 이해가 우선돼야 해요. 사람마다 체형이 다 다르고, 직업이나 생활습관에 따라 근육의 부위별 발달 정도도 천차만별이죠. 그래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운동할 때 통증이 완화되고 가장 이상적인 밸런스를 갖춘 몸매를 만들 수 있어요.”
구 원장은 바이오메카닉이라는 해부학적인 지식을 기본으로 신체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특히 첼리스트나 야구선수와 같이 특정부위의 근육만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이들에게는 구 원장의 필라테스가 건강을 회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필라테스는 뛰거나 몸에 무리를 줄 수 있는 격렬한 동작이 없으므로 관절에 통증이 있거나 근력이 약해서 운동을 망설였던 사람에게도 이상적인 운동이다.
“필라테스는 누구나 어렵지 않게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운동이죠. 스포츠선수든 온종일 소파에서 TV만 보는 사람이든, 남자든 여자든, 나이가 많든 적든 간에 누구나 필라테스를 즐길 수 있어요. 그리고 부상을 입으신 분도 할 수 있는 운동이에요. 제가 가르친 수강생 중에 2년 전에 낙상사고를 당해 무릎과 골반 쪽을 다치신 분이 있었어요. 재활치료를 위해 웨이트트레이닝을 받다가 몸이 더 상한 상태로 절 찾아오셨죠. 그 후 저랑 일주일에 사흘씩 함께 운동을 했는데, 몸이 많이 호전되셨어요. 그 수강생 분을 검진한 병원의 의사선생님께서도 무척 놀라셨대요. 이렇게 단기간에 몸이 좋아지기는 어려운 일이라고 하시면서요.”

신체의 균형을 찾아주는 운동

많은 이들이 필라테스를 최근에 생긴 운동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필라테스의 역사는 8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필라테스의 창시자인 조셉 필라테스(Joseph. H. Pilates)는 제1차 세계대전 중 영국의 한 병원에서 간호사로 근무하면서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의 재활을 돕기 위해 이 운동법을 창안해 냈다. 이러한 필라테스는 심층 복부의 근육을 집중적으로 단련시키는 동작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름답고 날씬한 복부를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것 이외에 필라테스는 복부 근육을 강화시켜 신체균형과 생리작용을 증진시키고 다른 운동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머리에서 발끝까지의 몸 전체를 강화, 이완시켜줌으로써 키를 늘려준다.
“필라테스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건 복부 근육이에요. 나이가 들면, 복부의 속 근육에 힘이 떨어지면서 배가 나오죠. 그리고 근력의 불균형과 바르지 못한 자세로 어깨와 목이 굵어지면서 등이 굽게 돼요. 그래서 필라테스는 나이가 드신 분들에게 꼭 필요한 운동이에요. 복부가 강화되면서 숙변이 사라지고 몸에 안 좋은 노폐물들이 빠져나가는 효과도 있죠.”

1 필라테스 전문 강사인 구혜선 원장은 8년째 필라테스로 건강과 아름다움을 가꿔오고 있다. 2 필라테스는 몸의 유연성과 균형을 찾아줘 가늘고 예쁜 근육을 만들어 준다. 3 2012 미스코리아 선발대회 본선 무대에서 탤런트 김성수 씨와 함께 4 2012 남가주 미스코리아 선발대회에 심사위원으로 참가한 구혜선 원장 (사진 구혜선 원장 제공)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PilatesBodyBySun
이메일 hsunkoo@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