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SEASON’S COOKING 한입에 후루룩, 비벼 먹고 말아먹는
계절 별미 여름 국수
SEASON’S COOKING 한입에 후루룩, 비벼 먹고 말아먹는
계절 별미 여름 국수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13.07.16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터국수

준비할 재료
소면 300g, 달걀 1개, 애호박 1/2개, 석이버섯 2개, 다진 마늘 2큰술, 실고추·식용유 약간씩, 육수(양지머리 300g, 대파 1대, 마늘 3쪽, 통후추 5알, 소금·국간장 약간씩, 물 10컵)

이렇게 만드세요
1 끓는 물에 양지머리를 덩어리째 넣고 대파와 마늘, 통후추를 함께 넣어 센 불에 끓이다가 한소끔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 무르게 삶는다. 2 고기가 알맞게 익으면 고기는 건져 얇게 썰어 두고, 육수는 베보에 걸러 소금과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3 달걀은 황백으로 나눈 다음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얇게 지단을 부쳐서 가늘게 채썬다. 4 애호박은 돌려깎기 하여 씨를 빼낸 후 적당한 굵기로 채썰어 소금에 절였다가 꼭 짜서 기름에 살짝 볶는다. 5 석이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골고루 비비면서 불린 다음 뒷면의 이끼를 없애고 깨끗이 씻어 가늘게 채썬 후 살짝 볶는다. 실고추는 적당한 길이로 끊어 놓는다. 6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부어 끓이다가 국수를 헤쳐 넣고 알맞게 삶은 후 냉수에 헹구어 채반에 건져 놓는다. 7 국수 사리를 뜨거운 육수에 한번 담갔다가 그릇에 담은 후 그 위에 준비한 편육·호박채·지단채·석이채·실고추를 고루 얹는다. 뜨거운 육수를 그릇 옆으로 살짝 부어 상에 낸다.


주꾸미볶음과 소면말이

준비할 재료
주꾸미 300g, 소면 300g, 양배추 5장, 당근 1/4개, 양파 1/2개, 실파 50g, 풋고추·붉은 고추 1개씩, 굵은 소금·식용유 약간씩, 양념장(고추장 2큰술, 간장·설탕·다진 마늘·깨소금·맛술 1큰술씩, 고춧가루·참기름 1/2큰술씩, 생강즙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주꾸미를 볼에 담아 굵은 소금을 뿌려서 팍팍 주물러 씻은 후 길게 모양을 살려 길이로 썬다. 2 손질한 주꾸미에 양념장을 만들어 1큰술을 넣은 후 양념이 고루 배도록 조물조물 무쳐 잠시 재어둔다. 3 당근은 4∼5㎝ 길이로 채썰고, 양파는 길이대로 채썬다. 4 양배추는 직사각형 모양으로 썰고,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뺀 후 가늘게 채썬다. 실파는 다듬어 5㎝ 길이로 썬다. 5 냄비에 물을 넉넉히 끓여서 국수를 헤쳐 넣고 하얀 심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삶은 다음 찬물에 여러 번 헹궈 건져 내어 물기를 뺀다. 6 프라이팬을 뜨겁게 달군 후 식용유를 두르고 채썬 양파와 당근, 양배추를 넣어 골고루 볶는다. 7 채소가 어느 정도 익으면 양념한 주꾸미를 넣고 나머지 양념장을 한데 넣어 골고루 볶는다. 8 주꾸미가 거의 익으면 준비한 실파와 고추채를 넣어 살짝 볶아 낸다. 9 접시에 주꾸미볶음을 담고 삶은 소면을 1인분씩 말아 곁들여 낸다.


미역국소면

준비할 재료
말린 미역 10g, 소면 300g, 다진 쇠고기 50g, 멸치다시마 국물 4∼5컵, 참기름 1/2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국간장 1큰술, 소금·후춧가루·실고추 약간씩, 고기 양념(간장 1/2큰술, 설탕·다진 파 1작은술씩, 다진 마늘·깨소금·참기름 1/2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미역은 냉수에 불렸다가 물에 깨끗하게 씻어 건져 꼭 짠 후 2∼3㎝ 폭으로 썬다. 2 냄비에 참기름을 살짝 두르고 준비한 미역을 넣어 달달 볶다가 멸치다시마 국물을 부어 바글바글 한소끔 끓인 후 불을 줄여 약한 불에서 은근히 좀 더 끓인다. 3 냄비에 물을 넉넉히 끓여서 국수를 헤쳐 넣어 하얀 심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삶은 다음 찬물에 여러 번 헹궈건져 내어 물기를 뺀다. 4 다진 쇠고기는 종이 타월로 꼭꼭 눌러 핏물을 빼고 양념을 분량대로 넣어 고루 무친 후 기름 두른 팬에 보슬보슬하게 볶아 식힌다. 5 맛있게 국물이 우러난 미역국에 다진 마늘과 국간장,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간간하게 간한 후 위에 뜨는 거품은 말끔히 걷어낸다. 6 그릇에 준비한 소면을 담고 뜨거운 미역국을 부은 후 실고추와 쇠고기 볶은 것을 올려 낸다.


골동면

준비할 재료
소면 300g, 쇠고기 200g, 두부 1/2모, 말린 표고버섯·석이버섯·달걀 2개씩, 당근·오이 1/2개씩, 무순·소금·후춧가루·밀가루·달걀물·식용유 약간씩, 고기 양념장(간장 1큰술, 설탕 1/2큰술, 다진 파 2작은술, 다진 마늘·깨소금·참기름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비빔 양념장(간장 3큰술, 설탕·깨소금 2큰술씩, 참기름 1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쇠고기는 분량의 반은 가늘게 채썰어 종이 타월로 꾹꾹 눌러서 핏물을 빼고 반은 곱게 다진다. 2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려서 가늘게 채썬 후 ①의 채썬 고기와 합하여 고기 양념장의 반 분량을 넣어 무친다.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알맞게 볶아 식힌다. 3 오이는 어슷하게 채썬 후 절여 물기를 꼭 짜서 팬에 볶아 식힌다. 당근도 곱게 채썰어 소금을 뿌려서 알맞게 절여 물기를 짠 후 팬에 볶아 식힌다. 4 다진 쇠고기에 고기 양념장을 넣어 무친 후 두부를 으깨어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 참기름을 약간씩 넣어 골고루 섞어서 작은 완자를 빚는다. 그런 다음 완자에 밀가루를 살짝 묻히고 달걀물을 입혀 팬에 노릇노릇하게 지진다. 5 달걀은 황백으로 나누어 풀어서 얇게 지단을 부친 후 채썰고, 석이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잘 비벼 뒷면의 이끼를 없앤 후 가늘게 채썰어 살짝 볶는다. 6 간장에 참기름, 깨소금, 설탕 등의 양념을 합하여 비빔 양념장을 만든다. 7 냄비에 물을 넉넉히 끓여서 국수를 헤쳐 넣어 심이 무를 정도로 삶은 다음찬물에 여러 번 헹궈 건져 내어 물기를 뺀다. 8 볼에 국수를 담고 비빔 양념장을 넣어 고루 비빈 후 준비한 고기와 표고버섯, 오이, 당근을 고명으로 얹을 것만 조금씩 남기고 한데 넣어 고루 비빈다. 9 ⑧과 남은 재료, 지단채, 완자, 석이채, 무순을 보기 좋게 얹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