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5:50 (토)
 실시간뉴스
피부과 상담-"넓어진 모공 어떻게 해결 방법이 없을까요?
피부과 상담-"넓어진 모공 어떻게 해결 방법이 없을까요?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4.01.08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 김태은(은피부과 원장)

Q 38세의 여교사입니다. 화장을 할 때 넓게 뚫린 모공 때문에 신경이 쓰입니다. 더구나 지금까지도 가끔 여드름이 나고 코에는 항상 블랙헤드가 고여서 지저분해 보입니다. 학생들한테 ‘분화구’라는 놀림도 받고 있답니다. 한번 넓어진 모공은 줄어들지 않는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결 방법이 없을까요?

A 어릴 때의 피부는 누구나 곱지만 사춘기 무렵부터는 성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시작합니다.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정도는 개인에 따라 다르고, 가족력이나 유전적 요인과도 관련이 깊습니다. 성호르몬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은 피지선을 발달시켜 피지분비를 왕성하게 할 뿐만 아니라 피부 표면과 모공 주위의 표피에 ‘과각화’현상을 일으켜 모공 입구를 막게 되면 피지가 모공 밖으로 원활하게 흘러나오지 못하고 모공 속에서 굳기름으로 변하게 됩니다. 오래된 굳기름은 결국엔 과산화지질과 지방산으로 변하게 되고 이는 모공 속 피부 조직의 탄력을 잃게 하여 모공이 넓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모공이 넓은 피부는 대개는 검은 피지나 흰 피지가 모공 안에 박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일단 효소 세안제를 아침, 저녁으로 사용하여 피지가 녹아 나오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피부과에서 처방한 피지 용해제 및 각질 용해제를 바르면 작은 피지 알갱이들은 대개 녹아 나오게 됩니다.
빠른 시간 내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피지 제거 및 각질 제거 방법은 피부 스케일링을 1주일에 1회 간격으로 3∼4회 시술받으면 됩니다. 일상생활이나 화장하는 데 지장을 주지 않으며 피부 개선과 피지 조절, 여드름 치료 및 예방, 여드름 자국 제거 등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이 시술을 받으면 피부가 깨끗해집니다. 피부는 여성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어떤 여성은 치료받을 때만 잠시 피부 관리에 신경을 쓰다가 어느 정도 지나면 신경을 잘 쓰지 않는 걸로 아는데 꾸준히 신경을 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 거칠어진 피부결이나 얕은 흉터, 넓은 모공의 치료에는 크리스털 필(Crystal peel)을 권하고 싶습니다. 이것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으며 1주에 1회로 수 차례 시술을 받으면 거친 살결을 부드럽게 하고 넓게 벌어진 모공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때 진피층에 콜라겐 합성을 유도할 수 있는 쿨 터치 레이저나 소프트 레이저를 병용하면 치료 효과가 배가됩니다. 약 1주일 정도 휴가를 낼 수 있다면 화학적 피부 박피술이나 자연해초 박피술을 해보는 것도 고운 살결, 정돈된 모공으로 되돌리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깊이 파인 여드름 흉터도 레이저 박피술로 얼마든지 없앨 수 있습니다. 이미 넓어진 모공은 화학적 피부 박피술, 자연해초 박피술, 불루 필, 레이저 박피술, 소프트 레이저 필, 스킨 스케일링 등 각자의 피부 상태와 스케줄에 맞게 치료법을 선택하여 시술을 받으면 피부 표면의 넓고 탄력 없는 모공이 점차 개선되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