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4:30 (목)
 실시간뉴스
성형외과 상담-"주걱턱 수술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
성형외과 상담-"주걱턱 수술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4.01.08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 최재원(최재원 성형외과 원장)

Q 주걱턱 때문에 콤플렉스를 갖고 있는 30대 후반의 주부입니다. 얼마 전에 동창회를 나갔더니 한 친구가 주걱턱 수술을 받아 너무 예뻐졌더군요. 무엇보다 자신감 넘치는 모습이 너무 부러웠습니다. 이참에 저도 주걱턱 수술로 오랜 콤플렉스에서 벗어나 볼까 합니다. 주걱턱은 어떤 방법으로 수술하며 회복은 언제쯤 되는지, 주걱턱 수술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

A 아래턱의 성장이 과도하거나 위턱의 성장이 상대적으로 부족해서 아래턱이 튀어나온 상태를 주걱턱이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주걱턱이 밥을 푸는 주걱을 닮았다고 해서 재물을 긁어모으는 관상이라고 하였답니다. 그래서 여자가 이런 모양의 턱을 갖고 있으면 부잣집 맏며느리감으로 손색이 없었죠.
그러나 요즘은 예전과 달리 주걱턱인 경우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눈과 코가 아무리 예쁘다 해도 얼굴형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아름답다는 말을 듣지 못하게 되고,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데 쌀쌀맞아 보인다는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턱은 “얼굴형을 마무리하는 미학적 라인”입니다. 따라서 턱이 앞으로 길게 돌출된 주걱턱의 경우 아무리 아름다운 이목구비를 지녔다 해도 어딘지 얼굴이 일그러져 보이는 등 어색한 부조화를 낳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주걱턱인 사람은 대부분 정신적으로 심한 스트레스나 콤플렉스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고 때로는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는 일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주걱턱 교정술을 받으면 외모에 대한 자신감을 되찾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주걱턱 교정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단순히 아래턱이 길게 돌출된 경우에 시행되는 수술입니다. 이 때 수술은 구강 점막을 통해 시행되며 얼굴의 전체 길이와 상태에 따라 턱뼈를 적당한 분량만큼 잘라내고, 아래턱뼈를 뒤편 후방으로 이동시켜 길게 나온 주걱턱을 교정해줍니다.
나머지 하나는 턱뼈와 아랫니가 함께 나와 윗니와 아랫니가 어긋나 있는 경우에 시행되는 시술로 귀밑 턱 부분을 잘라서 턱 전체를 뒤로 밀어 넣고 치아를 서로 맞추어 묶어줌으로써 턱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수술은 전신마취를 한 상태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되며 부기는 5∼7일 사이에 빠집니다. 입 안을 통하여 수술이 이루어지지만 치아나 잇몸에 피해를 주지 않으므로 음식을 씹는 데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수술 후 약 7∼10일 후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1∼2개월 후에는 부기가 완전히 가라앉아 아름다운 얼굴형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한번 잘라낸 뼈는 다시 복원할 수 없으므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시술 결정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