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40 (금)
 실시간뉴스
성형외과 상담-종아리 근육 퇴축술은 어떤 수술인지요?
성형외과 상담-종아리 근육 퇴축술은 어떤 수술인지요?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4.02.03 0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 민도원(민도원 성형외과 원장)

Q 안녕하세요, 저는 33세의 직장 여성입니다. 전 날씬한 편인데 어려서 언덕 위의 학교를 다녀서인지 종아리 특히 알통이 굵어 고민입니다. 그래서 인터넷과 잡지 등을 보다 보니 종아리 근육 퇴축술이 효과적이라더군요. 어떤 수술인지요? 또 직장을 다녀야 하므로 회복 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궁금합니다.

A 동양인들, 특히 우리 나라 사람들은 종아리가 굵으신 분들이 제법 있는 편이지요. 우리 나라의 경우 서양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하체의 길이가 짧고 굵은 편이지요. 게다가 좌식 생활이 많은 편이어서 더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종아리 특히 알통이 심해서 굵어 보이시는 분들에게는 종아리 근육 퇴축술이 효과적입니다. 종아리에는 모두 5개의 근육이 있고 이 중 4개의 근육이 보행과 달리기에 필요합니다. 기능에 관여하게 되는 4개의 근육 중 하나는 없어도 기능상의 문제는 없습니다. 종아리의 알통은 내비복근이라는 근육이 특히 발달된 경우입니다. 따라서 내비복근을 선택적으로 작게 만들 수 있다면 알통도 없어지고 종아리도 가늘어지겠지요.
종아리 근육 퇴축술은 무릎 뒤의 주름 부위를 절개한 후 알통을 이루는 내비복근으로 가는 운동 신경을 찾아 그 신경만을 선택적으로 절단하여 시간이 감에 따라 근육이 위축되게 되고 이에 따라 알통이 없어지게 하는 수술입니다.
상담을 받으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것은 다른 신경을 절단하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내비복근으로 가는 운동 신경의 위치는 이미 잘 알려져 있고 또 신경을 자극하는 기계를 이용하여 내비복근으로 가는 운동 신경을 자극하면 다른 근육들은 전혀 움직임이 없지만 내비복근만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신경을 자른다는 것은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지요.
수술은 전신 마취나 국소 마취가 모두 가능합니다만 제 개인적으로 국소 마취를 권유하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별다른 검사가 필요 없고 수술 후 곧바로 귀가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회복 기간을 물어 보셨는데 수술 후 약 1∼2주간은 종아리가 당기는 느낌이 있으실 수 있지만 수술 직후부터 일상 생활은 모두 가능합니다.
이 수술의 단점은 수술 후 내비복근이 위축되는 시간이 필요하여 최소 1개월 이상이 지나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 겨울에 수술을 하신다면 여름이 되면 종아리의 알통이 위축되는 시간도 충분하고 흉터도 충분히 가려질 시간이 되므로 짧은 치마와 반바지를 자신 있게 입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