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1:45 (금)
 실시간뉴스
한의상담-기흉. 한방으로 치료가 가능한가요?
한의상담-기흉. 한방으로 치료가 가능한가요?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4.02.03 0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 전영수(유진한의원 원장, 경희한의대 외래교수)

Q 안녕하세요. 제가 기흉병을 현재 앓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수술을 했는데도 재발을 해서요. 지금 현재는 공기가 없지만 자주 통증이 있어요. 아무튼 생활하는 데 너무 불편하고 두렵습니다. 한방으로 치료가 가능한가요?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빨리 차서 심장에 문제가 있나 싶었는데요, 1년 내내 기침을 하고 있었고 흉통도 꽤 오래 되었습니다.

A 기흉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으로 보아 자연 기흉으로 보입니다. 자연 기흉은 저절로 발생하였다가 응급 치료를 통해서 그리고 심하지 않은 것은 자연적으로 낫습니다. 그러나 재발 가능성이 있으므로 예방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은 폐 기능이 허약해진 것인데 그 원인은 다양합니다. 기흉은 폐를 감싸고 있는 흉강으로 폐의 공기가 빠져나가는 질환입니다. 그 중에서 자연 기흉은 폐포의 조직이 허약해지고 얇아지며 구멍이 생기게 되어 공기가 흉강으로 빠져나가 흉강에 공기가 들어오게 됩니다. 빠른 시일 내에 치료가 되지 않으면 폐포 조직이 잘못 유착되어 안 좋은 후유증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1년 내내 기침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서 기관지 폐의 기능이 정상은 아니며 너무 허약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폐의 호흡 기능이 튼튼하지 않기 때문으로 폐활량이 적습니다. 한방에서는 병리적으로 이렇게 된 여러 가지 요인에 맞추어서 한약으로 기흉을 치료합니다.
기흉을 치료하는 한약 복용으로 쉽게 치료가 됩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 운동이 가능합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세요. 기흉에는 폐활량이 큰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분 정도의 등산으로도 통증이 없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등산으로 폐 기능이 호전된다는 뜻입니다. 호전되는 원인은 등산이 폐에 이롭기 때문입니다.
등산하면 순환 기능도 개선되니 폐로 더 많은 혈액이 공급되므로 허약해진 폐에 도움이 되지요. 유의할 점은 운동 시에 잡생각을 떨치고 운동을 즐기는 것입니다. 운동하면서 신경을 쓰면 해롭기 때문에 운동만을 해주세요. 주변 환경도 중요합니다.
애완 동물의 경우 털 등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보겠지만 집안이 건조하면 더욱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평소에 몸은 물론 폐 기관지가 약하면 환경 인자의 작용으로 그만큼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기흉 치료는 물론, 재발 방지에도 한약이 아주 좋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자연 기흉의 조리에도 한약이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