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소문난 집의 빵 맛을 고스란히 살리는 홈 쿠킹
소문난 집의 빵 맛을 고스란히 살리는 홈 쿠킹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4.02.11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read Table
빵 굽는 냄새가 솔솔 풍기는 주방. 생각만 해도 입안 가득 군침이 돈다. 방학을 맞아 자꾸 맛있는 것을 찾는 아이들을 위해, 아침 거르는 남편을 위해, 그리고 좋은 사람들과 마주앉는 시간을 위해 내 손으로 만들어 보는 빵과 케이크 이야기.
요리 _ 오은경(요리연구가) 사진 _ 양영섭 기자 진행 _ 김민경 기자

Sweet Pie

사과 조림을 얹고, 캐러멜에 절인 호두를 뿌려 만든 감칠맛 파이 두 가지 호두파이

필요한 재료
박력분 250g, 버터 180g, 물 135cc, 달걀노른자 2개, 소금·설탕 ½작은술씩, 파이소(호두 100g, 생크림 200cc, 꿀 50g, 달걀노른자 2개, 캐러멜(갈색 설탕) 80g, 박력분 2큰술, 물 2작은술), 버터·밀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고형 버터를 작게 썰어 체에 내린 박력분에 넣고 훌훌 털듯이 밀가루를 묻힌다.
2 소금, 설탕, 달걀노른자 1개, 물 135cc를 섞어 1에 붓고 대충 섞어 한 덩어리로 뭉친 다음, 비닐봉지에 넣어 정사각형으로 밀어 냉동실에 30분간 둔다. 반죽을 꺼내어 밀대로 밀어 세 번 접고 밀어준 뒤 다시 세 번 접어 밀어준 다음, 비닐봉지에 싸서 냉동실에 30분간 넣어둔다.
3 냄비에 갈색 설탕과 물을 섞어 짙은 갈색이 날 때까지 끓여 캐러멜을 만든다. 냄비에 생크림과 꿀을 넣고 끓여 위의 캐러멜에 붓고 한 번 더 끓인 뒤 불을 끈다.
4 ③이 식으면 달걀노른자를 넣고 거품기로 섞은 뒤 체에 친 밀가루와 호두를 잘게 썰어 넣어 파이 속을 만든다.
5 밀가루를 솔솔 뿌린 도마 위에 ②의 파이 반죽을 얹어 0.3cm 두께로 민 다음 25cm폭, 30cm 길이의 사각형으로 자른다. 남은 반죽은 1.5cm 폭으로 잘라 가장자리에 물을 바르고 덧붙인다. 파이 반죽 안쪽을 일정한 간격을 두고 포크로 찍은 후 호두소를 얹고, 달걀노른자와 물을 섞어 가장자리 윗면에 바르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35분간 굽는다.

애플파이
필요한 재료
사과 큰 것 2개, 레몬¼개, 박력분 250g, 버터 180g, 설탕 ⅓컵, 달걀노른자 2개, 올리고당 2큰술, 설탕·소금 ½작은술씩, 물 135cc, 밀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4등분해서 씨를 발라낸 다음 얇게 썰어 설탕과 레몬을 저며 썰어 넣어 재워 놓았다가 국물이 생기면 약한 불에서 졸이다가 마지막에 올리고당을 넣고 물기가 없게 졸여 식힌다.
2 박력분은 체에 내려놓고, 냉장실에서 단단하게 굳은 버터는 사방 1cm 정도 크기로 썰어 체에 내린 박력분에 넣고 훌훌 섞어서 밀가루를 고루 묻힌다. 이때 버터가 으깨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소금과 설탕 1작은술씩, 달걀노른자 1개, 물 135cc를 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