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3:45 (목)
 실시간뉴스
한의상담-재발한 기흉대한 한약복용
한의상담-재발한 기흉대한 한약복용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4.05.07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 전영수(유진한의원 원장, 경희한의대 외래교수)

Q1 기흉 수술을 받고 퇴원했는데 재발해서 다시 들어가 약물치료를 받고 나왔습니다. 튜브자리가 아직 안 아물었는데 한약을 먹어도 될까요? 아니면 다 아물고 먹어야 하나요?



A1튜브 자리가 아직 아물지 않아도 한약을 복용합니다. 그러면 보다 빨리 아물면서 기흉도 치료됩니다. 기흉이 생기는 폐포의 벽도 튼튼해질 뿐 아니라 흉막과 흉곽까지도 튼튼해지기 때문입니다.

Q2예전에 기흉이었을 때는 흉관삽입술과 산소호흡술을 받았었습니다. 1년 전에 원장님께 한약을 복용하고 기흉을 치료한 임산부입니다. 예정일을 5일 앞두고 있는데 산부인과에서 기흉 병력이 있다고 자연분만보다 제왕절개를 권하고 있습니다. 고민이 되어 선생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A2기흉 병력을 가진 사람이 자연분만을 하면 분만 시에 소모되는 체력으로 폐에 영향을 줄 수는 있겠지요. 그러나 기흉이 치료되었기 때문에 기흉의 병력이 있다 해도 폐의 기능이 분만을 감당할 정도로 좋아져 있기에 자연 분만을 하셔도 됩니다.
혹 걱정이 되시면 분만 2일 전에 분만을 도와주는 한약을 3,4첩 복용하시는 것도 안심이 될 것입니다. 이 약은 태아에게 전혀 해롭지 않으며 임산부에게 좋은 약입니다.
.
Q3기관지확장증보다 기흉이 더 완치 불가능이라고 생각했는데 진짜 단기간에 기흉이 완치가
A3기관지확장증에 비해서 기흉 증상이 심하지요. 더욱이 기흉은 가슴통증과 호흡곤란을 동반하기에 응급 처치 내지 응급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반복적으로 응급실에 드나들던 기흉 환자도 한약 복용으로 완치되고 있습니다.

Q4양방에서 바람 빼는 수술을 안 받고 그냥 가도 치료됩니까?

A4기흉이 심한 경우에는 흉막으로 공기가 밀려 나와 폐활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호흡곤란이 옵니다. 이 경우에는 병원에서 수술을 받아야 하는데 흉관 삽입술로 공기를 빼내게 됩니다.
그러나 공기가 남아 있는 가벼운 자연 기흉은 한약을 복용하면 수술하지 않아도 저절로 공기가 흡입되고 재발에 대한 예방도 됩니다.

Q5보름 전쯤에 기흉 때문에 찾아뵌 환자입니다. 그 당시에 약간의 공기가 아직 남아 있었는데 약을 먹고 난 뒤로 점점 몸이 좋아지는 걸 정말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얼마 전 X-ray를 검사해본 결과 공기가 다 흡수되었다고 하더군요. 한약 덕분에 요즘은 기흉 재발 걱정을 잊고 삽니다. 고맙습니다.


되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