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1:55 (금)
 실시간뉴스
소중한 외동아이 바르게 키우는 교육법
소중한 외동아이 바르게 키우는 교육법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4.07.09 0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녀 출산율이 1.17명이라는 우리 사회에서 외동아이는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 됐다.
하지만 하나라는 이유로 과잉보호를 하거나 지나친 기대를 하다 보면 아이는 올바르게 자라날 수 없다.
세상에 하나뿐인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제대로 잘 키울 수 있을까?
글 _ 이경선 기자 일러스트 _ 윤윤경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마음은 어느 부모나 매한가지겠지만 외동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의 경우 이러한 마음은 더욱 강할 듯하다.

하지만 ‘외동’이라는 상황 때문에 너무 관심을 기울이다 보면 오히려 아이는 부담을 느끼고 비뚤어지게 된다.
아이를 잘 키우고 싶다면 부모가 먼저 ‘외동’이라는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고,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외동아이는 형제가 있는 아이들과 비교해 자기중심적이고 사회성이 약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아무래도 형제 관계에서 자연스럽게 터득되는 타인에 대한 배려나 양보심을 경험할 수 없고, 부모의 과잉보호를 받기 때문이다.
이런 외동아이에게는 또래와 친하게 지낼 수 있는 사교성과 또래를 이끄는 리더십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1 형제 혹은 친구 같은 부모로 거듭나기

형제가 있는 아이에 비해 외동아이는 또래와 관계를 맺을 기회가 적다.
그러므로 외동아이의 부모는 단순히 부모의 역할을 넘어서 형제자매의 역할까지 해야 한다.
일방적인 지시나 베풀기 등의 수직관계를 넘어서 동등한 권리 주장과 경쟁, 분배 등의 수평관계를 경험해야 하는 것.
예를 들어 과자가 하나 있을 경우, 무조건 아이에게 주는 것이 아니라 ‘엄마도 먹고 싶어. 같이 나눠 먹자’고 말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