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과상담-“기침과 가래가 한약으로 치료될까요?”

2006-01-11     매거진플러스

 

 
전영수(유진한의원 원장 02-2676-9595)

Q “기침과 가래가 한약으로 치료될까요?”
57세의 주부입니다. 언제부터인지 목이 갑갑하고, 뜨겁거나 매운 국물을 먹으면 기침이 심하게 나고 사래가 잘 들고, 공기가 안 좋거나 담배 냄새라든지 독한 냄새가 나면 기침이 나면서 하얀 가래가 목에 걸려서 아주 괴롭습니다. 하루에 한두 번은 하얀 가래가 콧물처럼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종합병원에 가서 가래검사, 알레르기검사, 폐검사, 기관지천식검사 등 다 해보았는데도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침이나 공기가 안 좋은 곳이나 사람이 많이 모여 있는 곳에 가면 요란한 기침 소리와 가래로 인해 곤란해지곤 합니다. 이런 것이 한약으로 치료가 될 수 있는지, 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원장님의 자상한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그 다음날 종합병원에 가서 X-ray검사, 피검사(천식, 알레르기)를 했는데, 폐에 염증이 조금 있다고 합니다. 피검사 결과는 10월 중순경에나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술 이후에는 감기에 쉽게 걸리고 중이염으로 많이 고생했어요(한약으로 잡음). 항생제를 안 먹이고 싶은데 병원에서는 항생제를 먹어야 낫는다고 하니…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호흡기의 기능적인 이상이므로
한약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병명이 있는 증상들, 예를 들면 만성기관지염, 천식, 기관지확장증 등은 병명이 있으므로 치료방침이 일정하게 정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진찰해도 진단되지 않고 병명이 없이 진행되는 증상들은 의사와 환자들을 참으로 난처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