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낭만을 즐기는, 감성 캠핑
아웃도어 트렌드
캠핑 시장에 거센 여풍이 불다
취재 박천국 기자 사진 및 자료제공 콜맨, 아이스타일24, 노벨뷰
남성 중심의 모험과 도전을 즐기는 캠핑보다는 감성과 낭만을 즐기는 여성들의 캠핑 문화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른 바 ‘감성 캠핑’이란 페스티벌이나 가까운 강변 등에서 텐트를 치고 음악을 듣는 등 가볍게 즐기는 캠핑을 일컫는다. 따라서 무겁고 복잡한 캠핑 장비보다는 간편하고 감각적인 캠핑 아이템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실제로 패션 전문 쇼핑몰 아이스타일24가 7월 28일부터 8월 13일까지 캠핑용품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캠핑용품을 구매한 60%가 여성 고객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0명 당 6명꼴로 남성이 아닌 여성이 캠핑 장비를 구매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작년 같은 기간 캠핑용품을 구매한 여성 고객이 40%에 불과했던 것을 보면, 최근 몇 년 사이 여성 캠핑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전문가들은 “여성들이 남성의 캠핑용품을 대신 구매해주는 측면도 있지만, 최근 여성 스스로 캠핑에 관심에 갖고 감성 캠핑에 도움이 될 만한 아이템들을 구매하기 시작하면서 여성 구매율이 더욱 높아진 것 같다”고 보고 있다.
감각적 디자인과 휴대성 강조한 컬러풀한 제품 인기
실제로 텐트의 경우 핑크, 오렌지, 노란색 등 화사하고 컬러풀한 제품들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8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남성들이 선호하는 파란색이나 검정색 등 어두운 색상의 제품 판매량은 약 33% 감소했다.
특히 여성 캠퍼들을 위한 소형 텐트 등 작고 가벼운 캠핑용품의 판매량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여성들도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소형 텐트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33% 증가했다. 같은 기간 대형 텐트의 판매량이 48% 증가한 것에 비하면, 여성들의 구매가 소형 텐트 판매량 급증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여성의 평균 신장을 고려해 제작된 맞춤형 여성용 침낭의 판매량 역시 76% 증가하는 등 여성 캠퍼들을 겨냥한 캠핑 아이템들의 인기가 날로 더해가고 있다.
아이스타일24 레저 카테고리 담당 이종수 MD는 “캠핑의 인기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 올해는 예년과 다르게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보다는 디자인과 편리성, 휴대성을 강조한 제품들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며 “여성 소비자들이 캠핑용품 시장에 적극적인 소비자로 등장한 만큼 여심을 겨냥해 디자인과 휴대성을 겸비한 캠핑용품이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감성 캠핑에 빠질 수 없는 아이템, 휴대용 스피커
업체 관계자는 “휴대용 스피커 V5는 복잡한 장식을 배제한 심플한 디자인에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해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함께 뛰어난 사운드를 완성한다” 며 “사용방법도 간단하여 아웃도어를 즐기는 젊은층 뿐 아니라 부모님 세대도 손쉽게 작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선이 필요없는 블루투스 스피커 또한 인기를 얻고 있다. 노벨뷰의 F3는 곡선으로 이뤄진 이색적인 디자인과 고감도 터치 선세가 내장되어 있어 블루투스 페어링, 음악 재상, 볼륨 조절, 곡 넘기기 등에서 기능적인 간편성을 더했다. 게다가 블루투스 3.0이 탑재되어 있어 고용량 음악을 무선 전송해도 음원 손실 없이 최적화된 음질을 감상할 수 있다.
< 사진1 설명 >
아웃도어 브랜드 콜맨은 최근 총 70여 명의 20~30대 여성들을 초대해 여성들을 위한 캠핑 이벤트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여성 캠퍼들에게 텐트 설치, 캠핑 음식 경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으며, 여성 캠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