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강경화 외교장관 임명 강행...야 3당 강하게 반발

2017-06-18     최수연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했다. '정면돌파'를 선택한 것이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강 후보자 인선에 강하게 반발해왔으나 문 대통령은 이달 말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외교현안 대응을 위해 이날 임명장 수여식을 진행한 것이다.

문 대통령의 방미가 열흘 남짓 남은 가운데 '외교 비상상황'에 처한 현 상황을 조속히 타개하려면 임명 강행은 불가피하다는 취지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청와대와 보조를 맞추며 '지원사격'에 나섰다.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야당의 강 후보자 임명반대는 국민의 압도적 찬성여론과 조속한 국정운영을 외면한 안타까운 행보"라며 "강 후보자 임명이 국제무대에서 사라진 한국의 '잃어버린 6개월'을 회복하는 첫 단추"라고 강조했다.

강 후보자가 임명장을 받으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 이어 문재인정부에서 국회 청문보고서 채택없이 임명되는 2번째 사례가 된다.

청와대는 "결정적 하자가 없다면 인사청문회는 대통령에게 '참고 과정'"이라며 강 후보자 임명 의지를 피력해온 바 있다.문 대통령 역시 강 후보자가 "당차고 멋있는 여성"이라면서 국민 눈높이를 충족한만큼 야당도 국민의 판단을 존중해달라고 압박해왔다.

국제 외교무대에서 능력을 인정받은 인물인데 한국에서 '자격이 없다'고 한다면 국민이 납득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여론을 등에 업은 설득전이다.

[Queen 최수연기자] SBS 영상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