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 여성인력일자리개발센터/주부취업자격증 심리상담사 무료직업강의지원

2017-06-22     백준상 기자


사회교육중앙회가 여성주부일자리 취업 및 재취업에 관심 있는 30대, 40대, 50대의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은퇴나 퇴직예정자를 대상으로 심리상담사와 아동청소년 지도사 직업분야의 개설된 1급 2급 자격증종류 자기개발 무료강의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사회공헌활동취지 무료지원이므로 합격불합격 무관하게 개설된 심리상담사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 총 20가지 자격증종류 중 희망3과정까지 수강료와 시험응시료가 전액무료로 지원된다.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무료접수 처리된다. 4주에서 6주 기간에 온라인상 강의와 최종자격시험이 이루어지며 해당 분야에 관심 있는 고졸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무료지원 가능하다.

교육원 관계자는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새일센터), 여성발전센터 등의 여성일자리지원, 취업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및 일자리사이트에 관심 있는 예비학우들에게 본 무료지원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여성인력개발센터는 전국52개소의 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경력단절여성과 전업주부, 중년 및 고령층 여성 등에게 직업훈련과 취업지원을 돕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직업훈련지원으로는 고용노동부의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제와 취업성공패키지,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지원 사업이 있으며 여성가족부의 새일센터 경단여성특화사업, 각 지자체의 맞춤형지원 등이 해당된다. 또한 직업상담과 취업알선을 위한 취업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심리상담센터나 사회복지시설,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지역아동센터, 상담교육시설과 종교단체 등 상담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시설에서 활동한다. 사회에서의 갈등과 스트레스로 심리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정서장애로 고통을 받고 있는 경우, 진로검사상담을 요청하는 경우 등의 내담자들에게 MBTI검사나 DISC행동유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 및 에니어그램 등 표준화된 심리검사도구와 면접을 통해 분석진단하고 심리상담 프로그램으로서 정상적 일상으로 돌아가거나 앞으로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해당 교육원의 심리상담사분야 개설과정 중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와 노인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는 내담연령과 심리치료요법 매개별 특성화된 과정이며 심리분석상담사와 명리심리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는 심리검사도구별 전문화되어 있다. 가족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심리유형별 기준한 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는 아이들의 학습능력향상과 올바른 인성교육을 통한 전인적 발달을 목적으로 관련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 평가한다. 어린이집과 유치원 및 학교기관, 학원 및 공부방, 문화센터나 학습장애클리닉센터 등 다양한 학습시설에서 필요로 한다. 개설과정 중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 독서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는 학습지도에 특성화된 과정이며 인성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지도를 위한 과정이다.

사회교육중앙회 지원담당자는 “주부일자리구하기와 여자전문직의 전망 좋은 직업, 여성유망직종에 취업준비는 해당되는 주부자격증종류와 여성유망자격증추천, 여성전문직자격증취득을 필요로 한다. 교육비 부담 없는 본 무료지원을 통해 발전을 거두길 바란다.” 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