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공사로 위협받는 유초중고 전수조사"···법 개정도 요구

2018-09-10     김준성 기자
조희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서울상도유치원 관련 긴급재난·안전관리대책회의'를 열고 "앞으로 학교 주변 공사로 학생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는 서울 유·초·중·고등학교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10일 종로구 서울교육청 906호에서 서울교육청·동작관악교육지원청 간부 및 관계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상도유치원처럼 붕괴 위험에 처한 유치원·학교들은 없는지 점검하고 대책 마련도 하기 위한 취지다.

조 교육감은 "전수조사는 서울시와 공동으로 팀을 구성해 진행토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학교현장의 안전문제를 재점검하기 위한 긴급안전점검대책위원회도 구성하기로 했다. 부교육감을 책임자로 하는 교육청 차원의 비상안전대책반이다.

조 교육감은 "학부모들의 안전 감수성이 상당히 높아진 상황"이라며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철저한 행정을 위한 조처"라고 말했다.

서울상도유치원 붕괴위험 사태를 계기로 유치원과 학교 현장의 안전을 확보하는 건축관련 법 개정도 국회·정부에 제안키로 했다. 조 교육감은 "학교 현장의 안전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관련 법을 개정하라는 학교 구성원들의 항의가 잇따르는 상황"이라며 "교육청이 대안을 마련해서 국회와 교육부에 법 개정을 요구토록 할 것"이라고 했다.

서울상도유치원 원생들과 인근 서울상도초등학교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를 위한 지원도 하기로 했다. 조 교육감은 "서울상도유치원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서울상도초등학교 유휴교실을 유치원 수업에 적합한 형태로 재구성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와 관련해 교육청 예비비로 긴급예산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학습공간이 줄어든 서울상도초등학교 학생들의 피해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다각도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조 교육감은 "안전은 모든 교육의 전제이자 최우선 과제"라며 "최근 메르스(MERS)와 학교급식 식중독 사태까지 불거진 상황인 만큼 추석 전까지 남은 2주간을 긴급안전점검주간으로 정해 철저히 대비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Queen 김준성 기자][사진=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