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섬 '쓰레기'와의 전쟁 ... '10달러' 관광세 도입

2019-01-23     김준성 기자


몰려드는 관광객에 오버투어리즘(overtourism)이 사회 문제로 비화하자 발리섬 정부가 외국인 관광객에게 10달러(1만 1261원)의 관광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22일(현지시간) CNN과 자카르타포스트 등에 따르면 발리 지방정부는 지난달부터 발리 입법의회와 함께 '환경 및 문화 보전을 위한 관광기금 법률 초안'을 마련했다. 발리 주지사인 와인 코스터는 최근 발리 입법위원회에 참석해 "관광세 수입은 환경 및 발리 문화 보존 프로그램에 투자할 계획"이라며 "발리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더 나은 재정 공간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발리는 인도네시아 최대 휴양지다. 정부 자료에 따르면 2017년 해외 방문객 570만 명을 유치했고 2018년 6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많은 방문객은 지갑을 여는 대신 일회용 플라스틱 등 수많은 쓰레기를 남겼다.

이에 발리 정부는 점점 늘어나는 플라스틱 쓰레기와 싸우고 있다. 발리 환경청에 따르면 매일 3800톤의 쓰레기가 생산된다. 이 중 60%만 쓰레기 매립지에서 처리되고 나머지는 해변으로 유입된다. 지난달 발리 정부는 비닐봉지와 스티로폼, 플라스틱 빨대 등 일회용 플라스틱을 금지하는 규제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관광세를 도입한다고 해서 관광객이 크게 줄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발리 우다야나 대학이 최근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발리 보존을 위한 비용을 지불할 생각이 있느냐는 설문조사를 한 결과, 60%가 '그렇다'고 답했다.

관광세 도입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분위기다. CNN은 "앞으로 더 많은 도시가 관광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일본은 이달 7일부터 2세 이상의 모든 자국인과 외국인 관광객에게 항공과 해상을 통해 출국할 때 1인당 1000엔(약 1만원)의 출국세를 부과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인도가 타지마할 입장료를 인상했고, 이탈리아 베네치아 정부도 유람선을 타고 하루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11달러 세금을 부과하고 있다.

 

[Queen 김준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