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비핵화 의지 없다면 안 왔을 것” 트럼프 “최고의 답변”

2019-02-28     이광희 기자
2차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고 있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이틀째인 2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비핵화를 할 의지가 없다면 여기 오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확대정상회담 시작 전 기자들과의 일문일답과 모두발언에서 '비핵화를 할 생각이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김 위원장은 또 평양에 미국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것과 관련해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비핵화의 구체적 과정에 대한 준비가 돼 있냐는 질문에 "지금 그런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최고의 답변을 한 것 같다"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김 위원장은 '평양에 미국 연락사무소를 설치할 준비가 돼있냐'는 질문에도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긍정적으로 답했다.

그러면서도 기자들을 향해 "우리에게 충분한 이야기를 할 시간을 줬으면 좋겠다"며 "우리에게는 1분이라도 귀중하다"고 부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확대회담 전 모두발언을 통해 "(북한) 인권 문제도 논의하고 있고 모든 것을 다 논의하고 있다"며 긍정적 결과를 예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까지 굉장히 생산적인 논의를 했다고 생각한다"며 "우리의 관계는 그 어느때보다 더욱 돈독해졌다"고 말했다.

종전선언에 대해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든지 궁긍적으로 김 위원장과 북한, 우리에게 좋은 결과로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큰 성공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런 결과는 한순간에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라며 "김 위원장의 훌륭한 지도력을 가진 북한은 성공할 수 밖에 없다. 경제적으로 보더라도 정말 특별한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미국과 북한 양 정상은 각각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폼페이오 국무장관,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대행,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리용호 북한 외무상 등 4대3 확대회담을 진행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위원장은 이날 오전 30분 여 단독회담을 마친 뒤 메트로폴 호텔 내부를 잠시 산책했다.

다음은 트럼프 대통령 및 김정은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 비핵화 생각이 있나?
▶(김정은) 그런 의지가 없다면 여기 오지 않았을 텐데
▶(트럼프) 들었나? 최고의 답변을 한 것 같다.

- 비핵화 과정 구체적인 준비는 어떻게하고 있나?
▶(김정은) 그런 이야기를 지금 하고 있는 것이다.
▶(트럼프) 구체화 정도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기자들에게) 목소리 너무 크게 하지 말아달라, 나와 이야기 하는게 아니다.
▶(김정은) 매우들 궁금해 하는 것 같다.

- 종전선언할 때가 됐다고 보나?
▶(트럼프) 어떤 일(협상 결과)이 일어나든 김 위원장과 북한, 또 우리에게 좋은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궁극적으로는 큰 성공으로 나아갈 것이다. 이런 논의를 하고 있고 그런 결과는 하루나 이틀 사이에 다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다만 김 위원장의 훌륭한 지도력을 가진 북한은 성공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경제적으로도 정말 특별한 일이 일어날 것이다.

- 미국이 평양에 연락사무소 설치할 가능성은?
▶(리용호) 기자들 내보내는 게 어떨까?
▶(트럼프) 흥미로운 질문이다. 김 위원장 답변 듣고싶다.
▶(김정은) 아마 환영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 환영이라면, 오늘 연락사무소 설치 발표할 예정이라는 건가?
▶(트럼프) 어떻게 되든 양쪽에 다 좋은 방향이 될 것이다.
▶(김정은) 우리가 충분한 이야기를 좀 더 할 시간을 줬으면 좋겠다. 우리는 1분이라도 귀중하다. 감사하다.
▶(트럼프) 감사하다.

[Queen 이광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