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김원봉 선생 서훈, 포상 기준에 따라 불가능 ... 전혀 사실 아냐"

2019-06-10     김원근 기자
약산

 

청와대는 10일 최근 논란이 되고있는 약산 김원봉 선생에 대한 서훈 추서와 관련, "국가보훈처의 독립유공자 포상 기준에 따라 불가능하다"고 밝히며 "김원봉 선생에 대한 서훈을 추진한다거나 하는 건 전혀 사실이 아니다. 이런 정부 방침은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보훈처의 독립유공자 포상기준에 따르면 '북한정권 수립에 기여 및 적극 동조한 것으로 판단되거나 정부수립 후 반국가 활동을 한 경우, 포상에서 제외한다'는 조항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그런데 마치 이걸 바꿔서라도 서훈을 할 수 있다거나, 보훈처에서 알아서 (서훈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나 판단은 사실이 아니다"며 "청와대도, 보훈처도 이 규정에 따라 판단한다. 규정을 당장 고칠 의사도 없고 그래서 더 이상 논란의 여지가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계자는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이 2015년 8월15일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시절 영화 '암살'을 관람한 뒤,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원봉 선생에게 마음속으로나마 최고급의 독립유공자 훈장을 달아드리고 술 한 잔 바치고 싶다"고 한 것과 관련해선 "그것은 김원봉 선생뿐만이 아니라, 독립운동을 한 백범 김구 선생 등에 대한 존경심을 갖고 있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정부 차원에서 김원봉 선생에 대한 서훈을 추진한다거나 하는 건 전혀 사실이 아니다. 이런 정부 방침은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원봉 선생이 단장을 지낸 '조선의열단 창단 100주년 기념사업'에 정부가 20억원의 예산 지원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선 "예산 지원을 공식적으로 요청받은 바 없고 더구나 모든 예산은 국회에서 작년에 다 결정됐기 때문에 올해 예산을 결정해 기념사업을 추진한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는 "관련 단체에서 100주년 기념사업을 개별적으로 할 수는 있겠지만 정부가 관여·지원하는 바는 없다"고 말했다.

 

[Queen 김원근 기자] 사진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