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한국기행’ 곶감으로 유명한 경북 상주… ‘홍시 된장’ 아시나요 

2019-12-06     이주영 기자
EBS

오늘(6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 ‘삭혀야 제맛, 발효기행’ 마지막 5부가 방송된다.

찬 바람 불어 묵직한 항아리 뚜껑을 열어보면 오래된 맛들이 있다. 봄을 품고 곰삭은 짭짤한 꽁치젓갈의 맛, 가마솥에 콩 삶아 띄운 쿰쿰한 청국장 냄새, 코를 톡 쏘는 맛의 홍어처럼 시간이 양념이 되고 세월이 사연이 된 발효 음식들.

긴긴 겨울을 앞두고 지역마다 준비하는 발효 음식들의 모습은 천차만별. 집마다 고이 모셔둔 항아리에는 어떤 곰삭은 이야기와 맛이 담길까?

‘삭혀야 제맛, 발효기행’ 5부에서는 ‘달콤한 네가 좋아’ 편이 소개된다.

EBS

감으로 유명한 경북 상주. 눈길 닿는 곳마다 단풍보다 짙은 주홍빛 감으로 물들었다. 750년 된 ‘하늘 아래 첫 감나무’ 에도 삼천 개의 감이 주렁주렁 열렸다.

가을은 상주 사람들에게 바쁜 계절. 신경순 씨도 곶감을 만드느라 가을이 짧다. 고운 주홍빛 감을 깎아 그늘진 곳에 걸어 바람에 말려주면 그 자체로 발효가 돼 곶감은 뽀얀 분으로 도톰해진다.

이 바쁜 와중에도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홍시 된장 만들기다. 가마솥에 홍시를 함께 넣고 삶아낸 콩으로 만든 된장은 부드러우면서도 감칠맛이 일품.

주홍빛 감들이 주렁주렁 매달린 넉넉한 풍경을 보니 올 한해도 참 잘 살았구나, 싶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