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銀 윤종원-노조, 노조추천이사제 도입 추진 합의

윤 행장, 임명 27일만인 29일 첫 출근 취임식

2020-01-28     류정현 기자

기업은행의 윤종원 행장과 노동조합이 노조추천이사제 도입 추진과 희망퇴직 허용, 임금체계 개편 금지 등에 합의했다.

금융권에선 기업은행 노조는 윤 행장 출근 저지를 통해 잇속을 챙겼고 윤 행장은 노조의 요구를 수용함으로써 본점에 출근할 수 있게 됐다는 해석을 내놓는다. 윤 행장은 임명 27일만인 내일(29일) 오전 9시 취임식을 열고 공식적으로 행장 업무를 시작한다.

28일 기업은행과 노조에 따르면 윤종원 행장과 김형선 노조위원장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 선언문에 합의했다.

공동선언문에는 △은행은 희망퇴직 문제를 조기에 해결(허용)한다 △은행은 정규직으로 일괄전환된 직원의 정원통합(계획 승인)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 문제를 해결한다 △은행은 직무급제 도입 등 임금체계 개편 시 노동조합이 반대하면 추진하지 않는다 △은행은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임원 선임 절차의 투명성과 공정성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한다 △은행은 노조추천이사제를 유관기관과 적극 협의해 추진한다 △은행은 인병 휴직(휴가) 확대를 위해 유관기관과 적극 협의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윤 행장과 노조는 설 연휴 마지막날인 27일 은행연합회관에서 이런 내용의 선언문에 합의했다. 또 노조는 윤 행장에 대한 출근 저지를 종료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는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윤 행장, 김 위원장,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당선인,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 당선인 등 6명이 참석했다.

윤 행장은 "열린 마음과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이번 사태를 풀 수 있었다"며 "비 온 뒤에 땅이 굳듯이 IBK기업은행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사 모두 마음을 열고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행장 임명 논란에 대해 "선임 과정에서 소통과 협의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민주당을 대표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은행 노사가 합의한 임원선출 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와 제도 개선을 위해 더 책임있게 임하고 함께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며 "한국노총과 금융노조와의 변함없는 연대 의지를 요청하며 이번 총선에서도 더불어민주당과 함께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