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재부차관 “마스크 사재기·매점매석 일벌백계…필요시 최고가격 지정”

2020-03-06     이주영 기자
김용범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6일 "필요하다면 지체 없이 (시장 마스크의)최고가격을 지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및 정책점검회의'에서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 및 부처별 이행계획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차관은 "현재 국내에서 생산된 마스크에 대해 해외수출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전체 생산량의 80퍼센트를 공적배분하고 있다"며 "나머지 20%에 대해서는 운수업, 요식업계 종사자 등 업무상 마스크 사용이 필수적인 수요자들을 위해 최소한의 시장기능을 열어 뒀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축소된 시장기능을 악용해 사익을 추구하려는 부류도 있을 수 있다. 가격이 폭등할 것을 예상하고 마스크 사재기와 매점매석으로 의도적인 재고를 쌓아 둘 수 있다"며 "정부는 이러한 시장교란을 일벌백계하겠다. 매점매석으로 적발된 물량은 즉시 국민에게 보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차관은 또 "산자부를 중심으로 마스크의 기본 원자재인 멜트블로운(MB) 필터의 확보에 최선을 다해주길 당부 드린다"며 "부족한 마스크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현재 하루 13톤 수준인 멜트블로운(MB) 필터 생산량을 1개월 내 반드시 23톤 수준까지 확대하고 단계적으로 최대 27톤까지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