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北 연락사무소 폭파, 한반도 평화 정착 기대를 저버린 행위"

2020-06-17     김정현 기자
정세균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북한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것에 대해 "남북관계의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바라는 모든 이들의 기대를 저버린 행위"라고 비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어제 북한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을 일방적으로 폭파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김여정 제1부부장은 지난 13일 담화에서 "머지않아 쓸모없는 북남 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정 총리는 "외교안보 부처는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대응태세에 만전을 기해주시고, 경제부처는 우리경제에 미칠 파급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강화된 방역조치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수도권 집단감염에 대해서도 빈틈없는 대응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지난 한 달 사이 발생한 확진자의 84%가 수도권에서 나왔고, 수도권에서 치료 중인 확진자 수가 1000명에 육박하고 있다. 이 중 중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큰 60세 이상의 환자가 32%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도권의 확산세를 꺾고, 고령층과 수도권 밖으로 전선이 더 확대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아울러, 어떤 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는 민관합동 대응체계를 조속히 갖춰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오늘 회의에서는 수도권의 의료자원과 공동방역태세를 점검한다"며 "최악의 상황에서도 검사와 격리, 치료라는 일련의 과정이 막힘없이 진행되도록 진단검사, 병상과 인력, 장비 등 필요한 자원이 제때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생활치료센터나 병상, 의료인력 확보과정에서 지역주민이나 기업, 각급 병원과 의료인 여러분의 협조가 필수"라며 "복지부 등 관계부처는 오늘 논의 결과를 토대로 단계별로 필요한 자원이 적시에 투입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최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환자들이 재검사에서 최종 음성으로 번복되는 사례들이 있었고, 많은 국민이 혼란스러워했다"며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는 K-방역의 가장 핵심적인 성공 요인이다. 방역당국에서는 혼란이 있었던 진단검사에 대한 원인분석을 토대로 검사의 신뢰도를 지키기 위한 보완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덧붙였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