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이한우 ‘공자에게 배우는 리더십’ 2부…리더, 마음으로 귀를 열어라

2021-03-09     이주영 기자
논어

오늘(9일) EBS1TV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에서는 논어 전문가 이한우 작가(논어등반학교장)의 ‘공자에게 배우는 리더십’ 2부 ‘리더, 마음으로 귀를 열어라’ 편이 방송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예고 없이 닥쳐올 변화에 직면한 요즘, 어떤 위기에서도 흔들리지 않을 리더의 근본은 무엇일까? 

춘추전국의 난세 속에서 리더의 도(道)를 설파하고 3000명의 제자를 키워낸 공자는 사람의 언행을 살펴 그 사람의 속을 들여다보려 했다. ‘사람을 보는 책’인 《논어》 속 공자의 말을 통해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리더십을 찾고자 논어 전문가 이한우 작가가 EBR플러스를 찾았다. <공자에게 배우는 리더십>.

오늘 2부에서는 ‘리더, 마음으로 귀를 열어라’ 편이 방송된다.

◆ 이한우 논어등반학교장

2016년 조선일보 문화부장을 끝으로 언론사 생활을 마치고 그해 3월부터 논어등반학교를 운영하며 리더십과 역사를 주제로 삼아 반고의 [한서](전10권)을 번역했고 주역을 제왕학으로 풀이한 [이한우의 주역]을 냈다. 

또 [태종실록] 번역에 착수해 현재 태종 12년까지 해마다 한 권씩 모두 12권을 냈고 앞으로 8권을 더 낸 다음 태종 이방원의 리더십을 입체적으로 조명한 [태종의 리더십](가제)을 준비중이다. 

그밖에도 기존의 유교적 선비론을 비판하고 일하는 사람으로 군자를 조명한 [군자론]을 출간했고 현재 조선일보에 ‘간신열전’이라는 칼럼을 연재하고 있고 월간조선에는 조선의 당쟁사를 중국의 당쟁과 연결지어 조명하는 ‘신 당의통략’을 연재중이다.

▶ 리더, 마음으로 귀를 열어라! (3월 9일(화) 방송)

우리가 흔히 ‘벗이 있어 먼 곳에서 찾아오니 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라고 알고 있는 ‘유붕자원방래(有朋自遠方來) 불역낙호(不亦樂乎)’. 여기에서 벗은 과연 어떤 이를 일컫는 것일까? 

붕(朋)은 벗 중에서도 뜻을 같이하는 벗[同志之友]을 말한다. 임금과 신하의 관계에 적용해서 말하면 임금으로부터 충분한 신뢰를 받는 사람이 바로 붕(朋)인데, 과연 리더는 어떻게 해야 좋은 붕(朋)을 찾을 수 있을지 함께 알아본다.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이한우 논어등반학교장의 ‘공자에게 배우는 리더십’ 특강은 3월 8~12일 낮 12시 1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