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3월호 -HEALTH COOKING

1991년 3월호

2021-09-12     양우영 기자

성인병 예방하는 고단백 식품 콩 응용 요리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리는 콩은 가장 우수한 단백질 식품으로 손꼽힌다. 심장병 · 고혈압 · 동맥경화 ·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은 물론 노화 방지의 미용식으로도 적극 권장할 만하다. 서구에서도 쇠고기 대신 콩을 먹자는 캠페인이 있었을 정도. 식탁에 매일 올려도 좋은 콩으로 만든 요리6가지.

1991년
1991년

 

콩은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식품. 노란콩의 주성분은 단백질 41.3%, 탄수화물 21.6%, 지방 18%로 콩은 농작물 중에서 가장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트립토판 · 글루타민산 · 리진 등의 필수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어 우수한 단백질 식품에 속한다. 필수아미노산은 체내에 흡수되어 성장을 돕고 각종 물질 대사 작용을 하므로 인체에 필수적인 요소.

콩의 지방은 리놀산을 비롯한 불포화지방산으로 이것은 동물성 지방의 과잉 섭취로 피 속에 남아 있는 콜레스테롤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콜레스테롤은 성인병을 유발하므로 콩은 심장병  · 고혈압 · 동맥경화 예방에도 큰 몫을 하는 셈이다. 

콩에는 필수아미노산 외에도 아르기닌 · 클루타민산 등이 풍부하여 정자의 생성을 촉진시키므로 강장 식품으로도 손색없다.

콩떡

재료/ 콩 2컵 · 소금 약간 · 멥쌀가루 5컵 · 설탕 · 꿀 · 참기름.

만드는 법/①쌀은 깨끗하게 씻어 3시간 이상 불렸다가 소금을 넣고 찧어 고운 떡가루로 준비 한다.②풋콩일 경우는 불리지 않아도 되지만 마른 콩은 하루 정도 푹 불린다.③불린 콩은 대강 익을 정도로 살짝 삶아 건져 잘게 다진 후 설탕 · 꿀 · 소금 약간을 넣어 물기없이 조려 준다.④①의 떡가루는 체에 한 번 내린 후 1컵의 가루에 끊는 물 2½큰술 분량으로 약반죽한다.⑤매끈하게 반죽한 ④를 넓게 펴서 밀대로 두께 0.7㎝정도로 밀어 ①의 조려둔 콩을 펴서 얹고 돌돌 말아 끝을 마무리한다. ⑥배보자기를 물에 적셔 꼭 짠 후 찜통에 깔고 김이 오르면 ⑤를 넣고 찐다. ⑦완전히 익은 ⑥의 떡은 찬물에 담가 식혀 참기름을 바른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그릇에 담는다.

※ 콩은 껍질이 얇고 부드러운 것을 선택한다.(중략)

 

Queen DB

[Queen 사진_양우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