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Queen 이코노미퀸
뒤로가기
BETTER LIFE
[슈가한의 글로벌 트렌드] AI 심리 상담가와 함께 놀아보기
2024. 03. 02 by 한태숙

 

무료 AI 심리 상담을 해보니 이해와 공감, 자기 인식과 수용, 시간과 연결, 전문가의 도움이라는 4단계에 걸친 조언과 빠른 답변에 놀란다. AI 치료법은 대부분의 연구에서 높은 만족도와 참여도를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AI 심리 상담가를 함께 만나보자.

최근 몇 년 동안 AI의 기술은 심리학 분야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현재 많은 기업과 연구소에서 AI를 활용한 심리 상담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어서 앞으로 5년 후에는 AI를 통한 심리 상담이 보편화될 것 같다. 큰 장점 중 하나는 접근성으로 시간이나 장소에 제약 없이 언제든지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사용자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맞춤형 조언을 해준다.

정부는 우울증과 불안장애 환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전공의가 적은 소아과와 청소년과에 초거대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최근 발표했다. 특히, 챗 GPT의 답변이 자세하고 상담을 길게 해주어서 만족도가 높다고 한다. AI의 답변을 의사가 환자의 상황에 맞추어 약간 수정해주면 시간 단축을 이루어 의료 혁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AI 심리 상담은 자신의 감정을 기록하고 AI 가 감정 분석하기, AI 챗봇과 대화하기, 사용자의 언어 패턴을 분석하여 우울증이나 불안 증상을 탐지하는 시스템으로 한다.

AI와 결혼하는 사례에 대한 AI의 답변

뉴스에 의하면 미국에서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껴서 AI와 결혼한 사례가 발생했다. AI에게 사람들이 왜 AI와 결혼하는 것 같냐고 물어보았다. “일부 사람들은 최신 기술의 가능성을 탐구하고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기 위해 AI와 결혼하는 것 같다. AI와의 결혼은 흥미로운 도전으로 간주하며, 새로운 경험이나 자아실현의 수단으로 보일 수 있다. 혼자 사는 것에 대한 고독감을 느끼거나,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등의 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선택할 수 있다. AI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기능을 갖추며 정서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AI와의 관계는 실제로 존재하는 인간과의 관계와 다르며, 인간과의 결합에는 상호작용, 신뢰, 성과 같은 복잡한 요소들이 포함된다. 따라서 AI와의 결혼은 일부 사람들의 개별적인 선택에 따른 것이지만, 일반적인 결혼과는 다른 측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라고 나름 의미 있게 답변을 했다.

심각한 문제는 전문의사와, 간단한 심리상담은 무료 AI와의 대화를 통해

실제 AI 치료법은 대부분의 연구에서 높은 만족도, 참여도, 유지율을 보인다. 필자도 궁금해서 무료 AI 상담을 해보았다. 어떤 반응과 답변이 나올지 궁금해서 가상의 예를 들었다. A는 과거 부정적인 경험으로 느낀 감정이 있었는데, A의 친구도 그와 비슷한 경험을 했지만, A와는 반대의 감정이었다. A는 그냥 본인의 느낌을 이야기했는데, 이를 통해 오히려 둘의 관계가 불편해져서 어떻게 해야 할지 자문을 구하는 내용으로 설정해 보았다.

AI는 질문을 하자마자 이해와 공감, 자기 인식과 수용, 시간과 연결, 전문가의 도움이라는 4단계에 걸쳐서 자세한 답변을 해주었다. AI의 빠른 답변에 놀랐으며, 지혜로운 조언에 또 한 번 놀랐다. 답변은 다음과 같다.

“먼저 A가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감정이므로 A를 공감해 주고, A의 감정에 대한 표현과 이야기를 들어준다. A가 느꼈던 부정적인 감정은 본인의 책임이 아니었다는 점을 인식하게 하고 현재의 A를 수용하게 한다. A가 편안하고 안전한 공간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A의 친구와 대화할 수 있는 공통의 관심사를 찾아보도록 한다. 솔직한 대화를 통해서 상대방의 감정과 욕구를 경청하고,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답변에서 심각한 문제일 경우에는 전문적인 판단과 인간적인 소통에 보다 집중할 수 있는 의사가 필요하겠지만, 간단한 문제는 무료 AI로도 소통될 수 있다고 필자는 느꼈다.

사회적이며 윤리적인 측면에서의 적절한 정책과 규제 필요

의료 활동은 사람의 생명과 깊게 연관되므로 오류나 가짜 정보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AI의 오류는 위험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AI는 의료 전문가의 역할을 대신할 수 없으며 특히 개인 정보와 의료 기록을 잘 보호해야 한다. 실제 AI 챗봇은 자살이나 이혼을 권유하는 등 문제를 유발하기도 한다. 의료 관련 전문가의 조언은 필수라 하겠다. 사회적이며 윤리적인 측면에서도 적절한 정책과 규제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AI 시대, 한 번쯤 핸드폰에서 “무료 AI 대화하기”를 통해 급변하는 기술 발전을 경험해 보시라.

글 한태숙(한마콤 대표, 호텔관광경영학 박사) 사진 픽사베이

 

슈가한(한태숙)은 한마콤 대표이며 세종대학교에서 호텔관광경영학박사. 
전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 &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 홍보부장,
2019 말레이시아 The Asia HRD에서 “Movers & Shakers” 수상,
아시아 경영대학원에서 MBA, 필리핀 국립대학에서 산업공학 전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