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10 (토)
 실시간뉴스
발효 화장품으로 피부를 이롭게 하라
발효 화장품으로 피부를 이롭게 하라
  • 복혜미 기자
  • 승인 2014.05.08 0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 ‘발효’라는 단어와 뷰티 제품을 연관하는 일이 쉽지 않다. 하지만 잘 숙성된 된장, 간장, 작 익은 막걸리 등 발효는 먹고 마시는 식재료와 같이 생각하기에 오히려 거부감이 덜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천연 화장품, 유기농 화장품이 인기를 끌었던 것도 같은 맥락이다. 환경적으로, 계절적으로 민감한 피부 때문에 고생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발효 화장품이 주목받고 있다. 발효 음식이 몸에 이롭다는 생각에 피부 속부터 좋은 성분으로 차곡차곡 쌓아가는 일이 건강한 피부를 위해 좋을 것이라는 발상. 발효 화장품의 시작이자 신뢰이다.

진행 복혜미 기자│사진 양우영 기자│도움말 유호영(구달 CM), 황승진(LG 생활건강 책임연구원)│

발효 화장품, 왜 대세일까
사전적 발효의 의미는 ‘효모나 세균 따위의 미생물이 유기 화합물을 분해하여 알코올류, 유기산류, 이산화탄소 따위를 생기게 하는 작용. 좁은 뜻으로는 미생물이 탄수화물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얻는 작용’을 말한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한 오랜 전통 기술인 발효는 발효 음료 맥주와 한국 전통 음식 김치 등으로 수천 년 이상의 오랜 기록을 갖고 있다. 발효가 몸에 이롭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화장품으로 개발하는 기술이 부족했다. 현대에 와서 그간 식품에 주로 사용해 왔던 발효 기술을 뷰티에 적용하면서 발효 화장품이 주목받고 있다. 또한 뷰티업계가 발효 기술에 발 벗고 나서는 근본적 이유는 발효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높다는 것이다. 화장품 성분 하나하나, 주원료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꼼꼼히 따지는 스마트한 뷰티 소비자들. 일반 화장품에 비해 미세한 입자가 피부 깊숙이 흡수되어 피부 보습, 노화 방지, 피부 톤 개선에 효능이 있다는 점이 입소문을 타고 전해지면서 발효 화장품 시장이 커지게 되었다.

발효 화장품의 특징과 효능은
발효 화장품은 씨앗, 채소, 과일 등 자연에서 찾은 원료를 발효시켜 특정 성분을 추출한 후 피부 흡수율이 높아지도록 피부에 바르기 쉬운 제형으로 배합한 제품이다. 발효의 장점이 고스란히 녹아든 발효 화장품은 발효 과정을 거치며 원료의 분자 입자가 작게 분해돼 피부 흡수력이 높아질 뿐 아니라 미생물 대사 작용을 통해 단백질, 아미노산, 비티민류, 유기산 등의 성분이 증대된다. 또한 발효 과정에 사용되는 미생물은 우수한 항균 작용을 일으켜 방부제 등의 화학 성분을 최대한 배제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발효 식품만큼이나 발효 기술을 적용한 발효 화장품은 그 만큼 다양한 효능을 피부에 깊숙이 전달하고 자극 없이 순하게 사용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특히 미세 입자들이 피부 깊숙이 흡수되고 뛰어난 보습력과 색소 침착과 탄력 개선 및 피부 노화 방지에 두드러진다.

맑은 피부 톤 개선에 효과적인 발효 화장품 (번호 순서는 위부터 좌우로)

 
1 셀룰러 콜라겐 마스크 EM 발효 천연 추출물과 콜라겐 성분의 최적 배합으로 만든 에센스 성분이 화사한 피부로 가꾸어 준다. 10매 3만8천원 이엠 셀레브 2 한율 진액 스킨 여주 쌀을 빨간 누룩으로 발효하여 만든 한율 홍국발효진액은 피부 속 수분을 잡고 건조한 피부에 보습, 윤기, 피부 톤과 결을 해결한다. 150ml 3만5천원 한율 3 화이트 어워드 마이크로 클리어 토너 송로버섯 유래 천연 효모를 함유, 미세 먼지와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환하고 투명하게 피부를 개선한다. 170ml 5만5천원 숨37 4 블루밍 에센스 피부의 유리 입자를 촘촘히 깨워 피부를 더 밝고 고른 톤으로 케어한다. 30ml 17만원대 SK-Ⅱ 5 자연발효 피니시 크림 제주 콩 발효 원액 65%를 함유하여 집중 보습과 각질을 케어하여 피부를 투명하게 관리한다. 50ml 3만2천원 이니스프리 6 슈퍼씨드 오일 플러스 스킨 미스트 발효 오일 전문 스킨케어 구달의 발효 오일을 베이스로 한 부드러운 오일층과 미백 워터층의 이중 미스트. 148ml 2만2천원 구달

주름 개선에 효과적인 발효 화장품 (번호 순서는 위부터 좌우로)

 
1 여민마스크 얼굴 나이를 결정하는 부위인 동안존을 집중 관리할 수 있게 한국 여성 얼굴을 반영한 맞춤 제작 발효 한방 마스크. 10매 8만원 설화수 2 마이크로 에센스 스킨 액티베이팅 트리트먼트 로션 마이크로 발효 에센스는 피부 근본부터 강화시켜 젊음이 가득한 맑고 투명한 광채를 선사한다. 150ml 13만5천원 에스티로더  3 채안 발효 오일 오일의 발효 과정을 통해 아미노산, 비타민, 자유지방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져 우수한 피부 활성화 효능을 지녔다. 30ml 16만원 올빚  4 더 퍼스트 앰플 아이 에센스 복합 발효 여과물이 눈가에 집중적으로 생기와 윤기를 부여하는 아이 전용 에센스. 15ml 4만2천원 BRTC 5 스밈 발효 원액 아이크림 티베트 버섯 발효 결정체가 눈가 피부 속 탄력을 올리는 발효 원액 함유 아이크림. 30ml 3만2천원 더페이스샵 6 리페어 플러스 안티링클 크림 발효 오일이 함유된 고보습, 고영양 크림으로 팔자, 입가 주름 등을 환벽하게 케어한다. 45ml 3만2천원 구달 7 딥 커버리 에멀젼 산야초 발효액의 3단계 농축 보습 시스템으로 에센스를 바른 듯 고수분, 고영양의 밀크 텍스처가 탄력을 준다. 150ml 1만4천원 라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