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3:10 (금)
 실시간뉴스
캠핑지도를 그린다 - 천안 독립기념관 야영장
캠핑지도를 그린다 - 천안 독립기념관 야영장
  • 백준상 기자
  • 승인 2014.10.25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교육도 함께 하는 자연친화적 공간

수도권에서 가까운 국내 최대 규모 캠핑장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위해 헌신한 조상들이 남긴 자취와 자료를 수집하여 전시해놓은 충남 천안의 독립기념관. 그 안에 가벼운 비용으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야영장이 있다. 편의시설은 다소 부족한 편이지만 접근성이 좋고 넓은 공간을 지니고 있어 편안하게 찾을 수 있는 캠핑장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더해 독립기념관, 아우내장터 등을 통해 아이들의 역사교육도 함께 할 수 있어 더욱 구미가 당기는 곳이다.

글·사진 노규엽 기자(월간 마운틴)

상상 이상으로 넓은 공간

▲ 충남 천안의 독립기념관 내에 있는 독립기념관야영장은 전체 면적이 넓어 많은 캠핑인원을 수용할 수 있다
충남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에 있는 독립기념관야영장은 독립기념관캠핑장, 서곡오토캠핑장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지만 정식 명칭은 독립기념관야영장이 맞다. 이곳을 찾아가기 위해서는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해 목천IC로 빠져나와 계속 직진하면 나타나는 독립기념관으로 향해야한다.
캠핑장이 독립기념관 안에 위치해 있으므로 주차장 입구에서 주차비를 지불하고, 오른쪽 길을 따라가 야영장 요금소에서 1인당 야영비를 내야한다. 요금소를 지나면 야영장 안내판을 따라가다가 왼쪽에 나타나는 고개를 넘어서면 야영장에 도착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에 ‘독립기념관야영장’으로 검색해도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으로 안내하는 경우가 있다. 독립기념관 정문을 지나는 게 가장 편하고 빠르게 가는 방법이므로 독립기념관을 검색해 찾아가는 것이 좋다.
독립기념관야영장은 2001년 청소년 수련활동을 위한 시설로 만들어져 개장했다. 원래 청소년만을 위한 공간으로 운영되어 왔으나, 야영활동을 원하는 욕구에 맞추어 2008년 7월부터 일반인에게까지 확대 개방하여 운영하고 있다.
단, 여전히 청소년 시설임을 우선으로 하고 있어 청소년 단체의 활동이 있을 시에는 일반인의 캠핑이 제한될 수 있다. 또 야영장 이용객이 수용인원을 넘어서는 시점에서 추가 출입을 제한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독립기념관야영장을 찾아왔다가 입장을 못하고 돌아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전유선예약제’를 실시하고 있으니 전화로 미리 예약해둘 필요가 있다. 예약은 이용예정일 15일 전부터 하루 전까지 할 수 있다(단체는 2개월 전 예약).
독립기념관야영장의 가장 큰 장점은 72,237㎡(약 2만 2천 평) 규모의 넓은 공간이다. 야영장으로 들어서는 고개 초입부터 잔디가 잘 깔려 있어 이곳에 텐트를 설치하는 캠퍼도 있으며, 고개를 넘어 실제 야영장으로 들어서면 평평하고 넓은 초원이 펼쳐져 있다. 규모가 워낙 넓어 따로 사이트 구분이 되어 있지 않고 선착순으로 원하는 공간에 텐트를 설치할 수 있다.

▲ 마 구역 옆에는 독립군자연체험학습장이 있어 산책을 하며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캠핑장은 가, 나, 다, 라, 마의 총 다섯 구역으로 나뉘어 있다. 야영장에서 가장 높은 언덕에 위치한 가 구역은 한쪽 옆으로 소나무 숲이 있어 청량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곳이다. 소나무 숲 안에도 데크 등이 구비되어 있어 숲 속 캠핑을 즐길 수도 있다. 나 구역과 다 구역은 가 구역에서 조금 아래에 위치한다. 각각의 공간은 넓지 않지만 평평한 지면에 잔디가 잘 깔려 있고, 적당히 높은 위치에 있어 시원한 조망을 동반한 캠핑을 할 수 있다. 라와 마 구역은 가장 낮은 평지에 넓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 다른 세 구역에 비해 높이에 따른 조망은 즐길 수 없지만, 체육시설과 자연체험학습장이 붙어있어 운동과 산책을 하기에 용이하다.
독립기념관야영장의 체육시설은 라 구역에서 도로 쪽으로 야구장, 족구장으로 사용할 수 있게 준비되어 있다. 또 마 구역 옆에는 지난 8월에 준공한 19,000㎡ 규모의 독립군자연체험학습장이 있다. 황토포장산책로와 연못 2곳, 꽃창포를 비롯한 다양한 수생식물들이 식재되어 있어 산책과 자연관찰의 여유를 갖기에 좋다.

부족한 시설이 조금 아쉬운 곳
▲ 마 구역 옆에는 독립군자연체험학습장이 있어 산책을 하며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독립기념관야영장은 넓은 공간으로 인해 보다 많은 캠퍼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요소를 지니고 있지만 시설 면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게 아쉽다. 넓은 공간에 비해 개수대가 3~4곳, 샤워실이 2곳에 불과하고, 위치도 편향되어 있어 텐트를 설치한 장소에 따라 이동거리가 길어지는 단점이 있다. 화장실과 샤워실 공간은 넓어 캠퍼들 간의 정체현상은 거의 생기지 않지만 시설이 허름한 편이고 온수 사용이 안되는 점도 약점으로 꼽힌다. 전기시설도 구비되어 있지 않아 여러모로 불편한 점이 많다.
이런 점들로 인해 12월~2월까지의 동절기 캠핑이 불가능하고, 야영장 측에서도 수도 동파 방지를 위해 개장을 하지 않는다. 게다가 구역 한켠에 있는 소나무 숲을 제외하고는 그늘이 만들어지는 공간이 없어 여름에도 쾌적한 캠핑을 하기에는 무리다.
이런 단점으로 인해 독립기념관야영장에서는 집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캠핑을 즐기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장소가 주는 이점은 확실히 존재한다. 먼저 넓은 공간을 지녔다는 사실이 주는 편안함을 빼놓을 수 없다. 오토캠핑 장비가 나날이 대형화되고 있는 요즘 시류에는 구획의 제한 없이 장비를 설치할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이다. 장소가 워낙 넓다보니 텐트가 자리 잡고 남은 공간이 모두 아이들의 놀이 공간이 된다는 점도 다른 캠핑장과는 다른 이점이다.
무엇보다 독립기념관야영장은 전체적으로 잔디가 잘 깔려있어 아이들이 다칠 위험도 적다. 또 독립기념관 내부에 위치해 있어 캠핑만이 아니라 역사 탐방의 기회도 한 번에 누릴 수 있어서 좋다. 야영장에 들어서면서 독립기념관 주차비를 지불한 것이라 별도의 비용 없이 독립기념관을 둘러볼 수 있다.

<천안 독립기념관야영장>
주소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남화리 230
문의 041-560-0355/0500
홈페이지 독립기념관 홈페이지(www.i815.or.kr) -> 고객서비스 -> 장소사용예약
수용규모 약 250동
개장시기 3월~11월
예약 독립기념관 고객지원부 041-560-0355
캠핑비용 주차 2천원, 캠핑비 1인당 3천원
지면형태 잔디
편의시설 화장실 2~3개소, 샤워실 2개소, 개수대 4개소, 야구장, 족구장, 배드민턴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