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55 (목)
 실시간뉴스
봄바람이 몰고 온 3대 알레르기 질환-비염·결막염·피부 질환
봄바람이 몰고 온 3대 알레르기 질환-비염·결막염·피부 질환
  • 권지혜 기자
  • 승인 2016.05.13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따뜻한 봄바람이 솔솔 불어오는 4월. 나들이 가기 딱 좋은 날씨지만 봄바람이 불 때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것이 있다. 바로 알레르기다. 우리를 괴롭히는 3대 알레르기와 그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글 권지혜 기자 | 사진 서울신문 | 도움말 경희의료원 한방 피부과/안·이비인후과 김규석 교수

알레르기는 우리 몸에 있는 면역 체계가 특정한 원인, 즉 항원에 반응해 나타나는 과민 반응이다. 증상은 소화기, 피부, 호흡기 등에서 다양하게 나타난다.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개 나이에 따라 차례대로 발현하는 경우가 많아 ‘알레르기 행진(allergy march)’이라고도 부른다. 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아이가 성장하면 아토피피부염, 식품 알레르기, 천식과 알레르기 비염 등의 순서로 ‘알레르기 행진’이 나타나며, 특히 부모가 알레르기 질환이 있으면 자녀도 질환 발생 위험이 크다.

코점막의 과민 반응,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비염은 코점막이 항원에 대해 과민 반응을 일으켜 재채기, 맑은 콧물, 코 막힘 등이 주로 나타나는 질환이다. 맑은 콧물과 발작적 재채기, 코 막힘 등이 10일 이상 지속한다면 비염일 가능성이 크다. 경희의료원 김규석 교수는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내버려 두면 축농증이나 중이염, 인두염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천식에 걸릴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고 초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조언한다.
증상이 지속한다면 가장 먼저 자신에게 나타날 수 있는 알레르기 원인을 찾아야 한다. 병원에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인 ‘알레르겐’을 피부에 소량 주입해 이상 반응이 나타나는지 확인하거나, 피를 뽑아 혈액 속에 항원을 넣어 반응을 살펴보는 혈액검사로 알레르기 항체를 검사한다. 이를 통해 자신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원인 물질을 회피하는 것이 좋다. 단, 검사에 포함된 주요 항원들은 40~50가지 정도지만, 현재까지 알려진 알레르기 원인은 2,000여 가지가 넘기 때문에 원인을 찾지 못할 수도 있다.
김 교수에 따르면, 한의학에서는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을 단순히 코의 문제로 보지 않고 폐를 중심으로 기관지 등 호흡기와 위장관 기능이 떨어져 면역 기능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파악한다. 환자의 증상에 따라 한약 및 침 치료를 시행하고, 한약은 소청룡탕과 통규탕, 보중익기탕, 방풍통성산 등을 사용한다.

결막의 과민 반응, 알레르기 결막염

알레르기 결막염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눈에 접촉해 결막에 과민 반응을 일으켜 가려움, 충혈, 화끈거림을 동반한 통증, 눈부심, 눈물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염증 질환이다. 노란 눈곱보다 끈적끈적하고 투명한 분비물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이다. 김 교수는 “한의학에서는 소풍산과 청비음, 청폐탕, 지백지황탕 등의 한약을 환자의 증상에 따라 처방하고 침 치료를 병행합니다. 침 치료에 응용하는 주요 혈 자리로는 정명과 태양, 상성, 풍지, 합곡, 외관, 행간, 협계, 태충 등이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알레르기 결막염의 예방을 위해서는 철저한 위생 관리가 중요하다.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을 비비는 행동은 삼가야 한다. 또한 황사가 기승을 부리는 봄철은 외출을 자제하고, 되도록 렌즈 대신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결막염 발생 예방에 도움이 된다.

피부의 과민 반응, 알레르기 피부 질환

알레르기 피부 질환은 특정 항원에 의한 피부 과민 반응으로 가벼운 가려움증부터 발진과 부종, 홍반, 진물이 나는 습진성 병변 등 다양한 피부 증상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아토피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 피부 질환은 피부 과민 반응의 종류와 증상에 따라 다양한 경과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 관리를 위해서는 전문의와 진료 상담이 필요하다. 피부 질환은 진물과 홍반, 색소 침착 등에 따라 급성기와 아급성기, 만성기로 구분해 치료한다. 급성기에는 초감탕과 황련해독탕, 청열제습탕 등을, 아급성기에는 평위산과 생간건비탕을, 만성기에는 인삼양영탕과 당귀음자, 생혈윤부음 등을 주로 사용한다. 이때 한약 성분이 포함된 연고제를 병용해 치료 효과를 높인다. 또한 곡지, 족삼리, 혈해, 삼음교 등 주요 혈 자리를 중심으로 침 치료를 시행하고 심하면 입원 프로그램을 통해 증상을 완화한다. 알레르기 피부 질환 역시, 환자의 면역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원인 인자, 즉 항원이 어떤 것인지 찾아내 회피하는 것이 중요하며, 평소 생활할 때 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