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9:35 (화)
 실시간뉴스
고랭지 재배 콩, 골다공증 예방하는 '이소폴라본' 함량 1.5배 더 높다
고랭지 재배 콩, 골다공증 예방하는 '이소폴라본' 함량 1.5배 더 높다
  • 이지은
  • 승인 2017.06.07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에서는 고랭지 지역에서 재배 시, 기능성 성분 '이소플라본' 함량이 높게 나타난 콩 품종을 소개했다.

해발 600m 이상인 고랭지에서 재배된 콩은 이소플라본 함량이 평난지에 비해 높게 나타나 고랭지에서 재배한 콩의 건강 관련 기능성 성분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이소플라본은 콩과작물에만 존재하는 기능성 물질로 여성 유방암 감소나 폐경기 증상 완화, 골다공증 방지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콩의 이소플라본 함량은 품종, 재배지역, 기후와 같은 재배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평난지에서 심은 콩에는 평균 약 2,709μg/g의 이소플라본이 함유돼 있으나, 고랭지에서 재배된 콩의 이소플라본의 함량은 조사 결과 약 4,000μg/g 이상으로 일반 콩에 비해 약 1.5배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고랭지에 심긴 콩의 경우 성숙기에 들어서면 저온 및 큰 일교차로 인해 이소플라본 함량의 증가를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농촌진흥청은 고랭지 지역 적응성 콩 40품종을 선발했으며, 이 중 '대풍', '팔달콩', '일미콩', '신팔달 2호' 품종은 이소플라본 함량이 전체 콩의 0.4% 이상(4,000μg/g) 함유돼 일반 콩(2,709μg/g)에 비해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풍은 2016년 고랭지 지역 적응성 평가 결과, 수확량이 평지에 심은 것에 비해 8% 증가했다.

고랭지 지역 내 콩 재배는 고랭지 채소의 이어짓기로 토양 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고랭지 지역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이소플라본 함량 및 수량성이 높은 대풍은 종자원 강원지원(☎033-433-2517)에 문의해 살 수 있다. 대풍은 구매가 가능하며, 그 외 품종은 현재 구입하기 어렵다. 앞으로 농가 수요 요청에 따라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을 통해 보급종을 생산하도록 협의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구본철 고령지농업연구소장은 "고랭지 지역에서 재배되는 작물의 기능성 성분과 부가 가치를 높이도록 지속적으로 연구하겠다."라고 전했다.


[Queen 이지은 기자] 사진 [농촌진흥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