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9:05 (화)
 실시간뉴스
AI 위기단계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 인체감염 예방하기
AI 위기단계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 인체감염 예방하기
  • 이지은
  • 승인 2017.06.07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6월 6일 0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AI 위기단계를 “심각”으로 격상
- 일반 국민은 생가금류 접촉 및 가금농장 방문 자제,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철저


질병관리본부는 농림축산식품부가 AI(조류인플루엔자) 관련 위기단계를 “심각”으로 상향함에 따라, 축산방역 당국 및 지자체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AI 인체감염 예방 대응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최근 제주·군산 등에서 발생한 H5N8형 AI는 아직 인체감염 사례가 보고된 바 없어 일반 국민들은 과도하게 불안해할 필요는 없으나, 농장종사자 및 살처분 작업 참여자 등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AI 인체감염 예방조치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2016년 11월 고병원성 AI 발생 이후 「중앙 AI 인체감염 대책반」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AI 중앙역학조사반을 대폭 확대 편성하고 긴급상황실 대응 인력을 확대하여 24시간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의심환자 발생에 대비하여 국가지정 음압격리병상 가동을 준비하고 있다.

각 지자체는 살처분 참여자 등 고위험군에 대해 항바이러스제 투약, 개인 보호구 착용 교육 등 철저한 인체감염 예방조치와 사후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와 지자체는 작년 11월 11일부터 올해 4월까지 AI 발생 농가 종사자와 살처분 작업 참여자 등 총 26,876명을 고위험군으로 분류하여 항바이러스제 예방적 투약, 노출 후 잠복기 동안(10일간) 5·10일째 능동감시를 통해 발열 등 증상 발생을 모니터링 하였으며, 이 중 76명의 단순증상자를 조사하여 AI 검사 결과 모두 음성으로 확인한 바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AI 인체감염 예방을 위하여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였으며, 질병관리본부와 지자체는 AI 인체감염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Queen 이지은 기자] 사진 [보건복지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