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15 (금)
 실시간뉴스
사할린 잔류 1세대 동포 초청진료 실시
사할린 잔류 1세대 동포 초청진료 실시
  • 이지은
  • 승인 2017.06.07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할린 1세대 동포 초청진료로 위암2기 발견한 주oo씨(72) 즉각적인 수술로 생명 연장


- 사할린 잔류 1세대 동포 25명 고국으로 초청, 6월 12일부터 정밀검사 및 진료 시작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과 국립중앙의료원이 재외동포 보건의료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러시아 사할린 잔류 1세대 동포 의료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은 2016년부터 사할린 1세대 동포를 한국으로 초청하여 만성질환과 전반적인 건강상태에 대한 정밀검사 및 치료를 지원해왔다. 이는 일본에 강제 징용되어 사할린에 남겨진 1세대 동포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이를 통하여 모국과의 유대감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초청진료로 보호자를 동행하는 총 25명의 사할린 잔류 1세대는 6월 8일 입국 후, 6월 9일 18시 30분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열리는 환영 만찬에 참석하고 주말 동안 휴식을 취한 후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들은 6월 12일부터 정밀검사를 시작하여 검사결과에 따라 짧게는 1주일 길게는 1달 동안 진료를 받은 후 귀국할 예정이다.

국립중앙의료원은 초청자들의 편의를 위해 입원실과 검사실을 같은 층에 마련하고, 검사 결과에 따라 개별 주치의를 정하는 등 맞춤형 진료를 제공할 계획으로, 정밀검사를 통해 발견된 질환에 대한 간단한 시술 및 수술도 진행할 계획이다.

사할린 한인협회 박순옥 회장은 “2016년에 이어 지속적으로 초청진료 사업이 이루어짐으로써 현지 한인 사회가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하며, “진료를 받고 돌아오신 어르신들이 모국에서 관심과 지원을 보내주는 것에 매우 행복해하셔서, 사할린 한인 사회에 큰 의미가 될 것”이라고 한인사회를 대표하여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KOFIH 인요한 이사장은 “만성질환과 노인성 질환 이외에도 암, 척추 질환 등으로 고통받는 사할린 잔류 1세대 동포들이 검진 및 진료를 통해 건강히 되돌아가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향후 더욱 많은 한인 1세대 동포들이 모국의 선진의료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립중앙의료원 안명옥 원장은 “사할린 잔류 1세대 동포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최상의 진료를 받고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KOFIH와 협력하여 동포들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의료지원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Queen 이지은 기자] 사진 [보건복지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