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4:35 (금)
 실시간뉴스
프로야구 적폐 청산에 나선 문체부, 프로야구 금전 수수 사건에 관해 KBO 검찰 고발 및 회계 감사
프로야구 적폐 청산에 나선 문체부, 프로야구 금전 수수 사건에 관해 KBO 검찰 고발 및 회계 감사
  • 이지은
  • 승인 2017.07.06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최근 언론에서 제기된 프로야구심판 금전 수수 및 사업 입찰 비리 의혹에 대해 한국야구위원회(이하 KBO)에 대한 검찰 고발과 회계 감사를 전격 실시한다.

2013년 10월 프로야구 플레이오프 경기를 앞두고 두산 구단 관계자는 최OO 심판의 요청에 따라 300만 원을 제공했고, 2016년 8월 케이비오(KBO)는 이 사실을 인지하고 자체 조사를 했다. 그러나 케이비오(KBO)는 올해 3월 상벌위원회를 열어 이 사건을 ‘대가성이 없는 당사자 간 금전 대차’로 결론짓고, 구단 관계자에게 경고 조치만 내린 후 비공개로 사안을 종결 처리했다.

문체부는 위 사건에 대한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을 위해, 케이비오(KBO) 측에 관련 자료 제출을 요청하고 이를 검토했다. 그 결과 ▲ 최OO 심판이 두산, 넥센 구단 외 여러 구단에 금전을 요구한 사실을 확인하고도 해당 구단의 답변만으로 조사를 마무리한 점 ▲ 2016년 8월 구단과 최OO과의 금전 거래를 확인한 뒤에도, 최OO의 소재지를 파악한다는 명목하에 약 6개월간 조사를 지연한 점 ▲ 송금 계좌를 확보하고도 계좌 추적 등을 수사기관에 의뢰하지 않은 점 ▲ 승부 조작 등 「국민체육진흥법」 위반 사항에 대해 충실히 조사하지 않은 점 ▲ 상벌위원회 결과를 비공개로 결정한 점 등 케이비오(KBO)가 이 사건을 축소 또는 은폐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검찰에 이번 사건에 대한 수사를 의뢰하기로 결정했다.

문체부 임영아 스포츠산업과장은 “심판 금품 수수 사건은 프로야구계의 구조적인 폐해를 묵인한 케이비오(KBO)의 직무유기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케이비오(KBO)에 대한 검찰 고발과 회계 감사를 해 잘못된 일은 바로잡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문체부는 국고 지원 사업 관련 의혹에 대해 케이비오(KBO) 보조금 사업 감사를 시행하고, 위법 사실이 발견될 경우 추가 고발과 보조금 삭감 등 법령에 따라 엄정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Queen 이지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