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20 (금)
 실시간뉴스
'함께하는 성 평등,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 양성평등주간 기념식 개최
'함께하는 성 평등,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 양성평등주간 기념식 개최
  • 이지은
  • 승인 2017.07.07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 평등 보이스' 소개 책자


여성가족부는 2017년 7월 1일~7월 7일 양성평등주간을 마무리하며 7월 7일 오후 2시 서울시 용산구 소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함께하는 성 평등,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주제로「양성평등주간 기념식」을 개최한다.

이날 기념식은 ‘성 평등 대한민국’ 구현을 대내외 공식적으로 선언하고 사회 각 분야의 실질적 성 평등에 힘을 실어주는 의미를 지니며 여성·시민단체, 기업인, 일반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다.

이날 1부 행사에서는 성 평등 문화를 가정과 일터, 사회 전반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실천 운동의 하나로 ‘성 평등 실천 약속’이 발표된다.

실천 약속은 일과 생활의 균형, 가정에서의 맞살림·맞돌봄, 배려하고 존중하는 문화 등 실질적 성 평등을 위해 ‘문화’와 ‘실천’ 차원에서 우리 사회 주체들이 동참해야 할 과제를 담고 있다.

육아 휴직 아빠, 워킹맘 등 일반 시민과 기업인 등이 직접 무대에 올라 함께 실천 약속을 발표하고, 성 평등에 대한 희망을 실천으로 이어가자는 결의의 시간을 갖는다.


정부와 기업, 남녀가 함께하는 「성 평등 실천 약속」
▴ 성 평등 직장문화, 나부터 우리부터!
▴ 일·생활 균형을 실천하는 사회로!
▴ 집안일, 함께 하고 함께 쉬고!
▴ 엄마 육아에서 부모 육아로!
▴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회로!


2부에서는 성 평등 문화 정착과 확산을 위한 선도적인 남성들의 모임인 ‘성 평등 보이스’ 출범식이 진행된다. ‘성 평등 보이스’는 명지대 김형준 교수, 배우 권해효 씨 등 성 평등과 폭력 예방에 관심이 높은 문화·체육계, 민간단체·경제계, 언론·방송계, 공공기관·학계 남성 인사 4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앞으로 언론 기고, 방송 활동, 캠페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성 평등 문화 확산의 주체로서 남성들의 동참을 유도하게 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이들의 성 평등에 대한 평소 생각과 앞으로의 다짐 등을 담은 자료집 ‘성 평등 보이스’도 배포된다.


<‘성 평등 보이스’ 내용 일부>
 ▶ 생활 속에서 성 평등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남편이 주말에 1박 2일 동안 아내 없이 가사와 육아를 전담하는 경험을 꼭 해보길 권유 드립니다. 여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100마디 말보다 1번의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 정신의학과 전문의 정우열 -


또한, 이날 기념식에서는 성 평등 문화 확산에 기여해 온 유공자 63명에게 훈·포장 등 표창을 수여한다.

올해 양성평등주간을 기념해 7~9월 전국 전역에서는 중앙정부 또는 각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마련한 캠페인, 정책간담회, 성 평등 공모전, 세미나, 전시회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Queen 이지은 기자] 사진 [여성가족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