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1:15 (금)
 실시간뉴스
文대통령, 獨 방문 마치고 귀국…국내외 현안 ‘해법’ 주목
文대통령, 獨 방문 마치고 귀국…국내외 현안 ‘해법’ 주목
  • 최수연
  • 승인 2017.07.10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공식 방문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등 4박6일간의 일정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문 대통령은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할 당시에는 ‘대국민 보고’ 형식으로 소감 및 성과를 밝혔지만 이날에는 마중 나온 참모진들과 짧은 환담을 나눴을 뿐, 별다른 귀국 메시지를 내놓진 않았다.이에 방독 결과 보고는 앞선 방미 결과와 총괄해 국회에 보고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방미와 이번 방독(訪獨) 일정으로 지난해 하반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부터 이어진 외교공백 상태를 해소하고 정상외교 복원을 이뤄냈다.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첫 다자외교 무대였던 독일 방문 일정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면서 적지 않은 성과들을 거뒀다는 평가다.

이번 해외 순방에서 북핵 문제를 선도하고 국제사회의 지지를 확보하는 등 ‘한반도 주도권’을 확보했다는 점은 고무적이다.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한반도 문제를 중장기적으로 풀겠다는 우리의 자체적인 구상과 방향성을 북한뿐 아니라 전세계에 던졌고, 상당부분의 지지를 얻어낸 점이 큰 결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이 직간접적으로 풀어야 할 국내외 현안도 산적해 있다. 포스트 북핵 해법을 구상해야 하는 데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와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문제에서 당사국들과 평행선을 그렸다는 점도 앞으로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아 있다.

국회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머리자르기’ 발언에 국민의당이 반발해 국회 의사일정을 전면 거부하는 등 문 대통령의 출국 전보다 상황이 악화됐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과 정부조직개편안 처리 등이 난망해져 국회와의 협치에 더욱 주목된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이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등의 임명에 ‘절대 불가’ 방침을 고수하는 가운데 청와대의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시한이 이날로 마감돼 이번주가 정국의 주요한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Queen 최수연기자] 연합뉴스TV  영상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