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30 (금)
 실시간뉴스
2017년 첫 번째 온열질환 사망자 발생, 예방수칙 꼭 지키세요
2017년 첫 번째 온열질환 사망자 발생, 예방수칙 꼭 지키세요
  • 이지은
  • 승인 2017.07.11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7월 5일 제주도 제주시 아라동에서 온열질환으로 66년생 남성 1명이 사망하였다고 밝히며, 2017년 최초사례로써 폭염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였다.

온열질환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가 나타나며 방치 시 생명이 위태롭다. 일사병과 열사병이 대표적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사망자는 7월 4일 실외 조경작업을 마치고 음주와 휴식 중 경련을 일으켰으며(15시 30분), 119구급센터를 이용하여 응급의료기관으로 이송되었으나 다음 날인 7월 5일 사망했고, 환자의 체온이 40℃ 이상 상승하는 등 관련된 증상과 주치의 소견에 따라 열사병으로 인한 사망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폭염 환경에서 장시간 노출을 피해야 하고, 특히 장시간 폭염에 노출된 상태에서 음주를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설명하며 온열질환 예방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지난 5년간(2012~2016) 온열질환 분석결과 총 5,910명의 환자와 58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특히 7월은 온열질환이 급증하는 시기이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폭염주의보, 경보 등이 발령되면 가능한 위험 시간인 12시~17시에 활동은 줄이도록 하며, 활동이 불가피한 경우 챙 넓은 모자 혹은 밝고 헐렁한 옷 등을 착용하면 폭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폭염 시 음주 또는 다량의 카페인 음료를 마신 후 작업은 피하고, 심혈관질환, 당뇨병, 뇌졸중 등이 있는 사람은 폭염에 더 취약할 수 있으므로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폭염 시에는 갈증을 느끼기 이전부터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하도록 하며, 두통이나 메스꺼움 등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시원한 곳에서 이동하며 의료기관을 방문한다.

일사병·열사병 등 온열질환이 발생하면 즉시 환자를 그늘지고 시원한 곳으로 옮기도록 하고, 옷을 풀고 시원한 물수건으로 닦아 체온을 내려준다.

환자에게 수분보충은 도움 되나 의식 없는 환자에게 음료수를 억지로 마시도록 하면 안 되며 환자는 신속히 119에 신고하고 병원으로 이송한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는 폭염 중 독거노인 등 취약층이 쉴 수 있는 ‘무더위 쉼터’ 4만2천 개소를 운영하고 있어 이를 이용해 더위를 피할 수 있으며, 무더위 쉼터는 시·군·구청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Queen 이지은 기자] 사진 [보건복지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