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6:40 (금)
 실시간뉴스
맹독성 ‘붉은독개미’ 방역대책 비상
맹독성 ‘붉은독개미’ 방역대책 비상
  • 백준상기자
  • 승인 2017.10.02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맹독성 ‘붉은독개미’가 국내에서 발견돼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2일 오후 환경부, 해양수산부, 농림축산식품부, 부산시, 국립생태원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붉은 독개미 관련 방역 강화 등을 논의키로 했다.

지난 1일 해양수산부는 부산항 등 전국 항만에 예찰 활동을 강화하는 대책을 수립·시행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부산항만공사는 붉은독개미의 확산 및 피해 방지를 위한 비상대책반을 설치, 추석 연휴에도 24시간 가동하기로 했다.

비상대책본부는 상황 발생에 따른 대책 수립 및 예산·인력 지원 등을 담당하는 총괄지원반, 현장 점검·방역, 출입통제 등을 수행하는 현장대응반, 관계기관과의 협력·정확한 정보 제공 등의 대외협력반으로 구성됐다.

붉은 독개미는 지난달 28일 부산항 감만부두 2선석 컨테이너 적재장소에 깔린 아스팔트 틈새에서 25마리가 발견됐다. 방역당국은 중장비를 동원해 독개미가 발견된 곳의 아스팔트를 걷어내고 독개미 1천여 마리가 있는 개미집을 추가로 발견, 제거했다.

부산항만공사는 검역당국과 협력해 붉은 독개미 발생 지역에 대한 출입통제시설도 설치하고 반·출입 컨테이너에 대한 검사, 독개미 서식 예상 지역의 잡초나 흙을 제거하는 작업에 나섰다.

세계자연보호연맹(IUCN)이 ‘세계 100대 악성 침입 외래종’으로 지정한 붉은독개미가 우리나라에서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우리나라와 해외를 오가는 컨테이너에 실려 유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몸속에 강한 독성물질을 갖고 있는 이 개미의 침에 찔리면 극심한 통증이 일어나며 심한 경우 호흡 곤란 등 알레르기 반응 때문에 사망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미국 등지에서는 ‘살인 개미’로도 불린다.

남미가 원산지이나 최근 미국과 호주, 일본, 중국 등으로 확산돼 생태계 파괴 등의 피해를 유발하고 있다. 미국에서만 매년 약 60억 달러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Queen 백준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