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1:00 (금)
 실시간뉴스
국가 행정, 국민의견으로 운영…효율 높인다
국가 행정, 국민의견으로 운영…효율 높인다
  • 전해영
  • 승인 2017.10.10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협업 창구부서 지정, 정책연구의 집단지성 활용 등 관련규정 개정

정부가 국민의 창의적인 의견을 수렴해 행정업무 운영 효율을 높인다고 밝혔다. 각 부처의 정책연구용역 과정에서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는 한편, 민간이 제안하는 좋은 제안이 사장되지 않도록 민관협업 창구부서를 지정,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이를 위해 ‘행정 효율과 협업 촉진에 관한 규정’ 등을 개정하고 10일부터 시행한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복잡한 사회문제의 증가와 이에 대한 해결을 위해 민관 협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지만, 민간에서는 행정기관에 협업을 제안하려 해도 어느 부서와 상의해야 할지 몰랐다”며 “이제 행정기관별로 공공기관·기업·단체 등과의 협업을 총괄하는 부서를 지정·운영함으로써 민간에서 쉽게 제안하고, 안내와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책연구에서도 국민의 창의적인 의견이 반영된다. ‘국민생각함’을 통해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으로 정책연구에 집단지성을 활용하는 시범사업이 올해부터 추진 중인데, 이를 전 중앙행정기관에 확산하기 위한 법적 근거와 관련 서식이 마련됐다.

김일재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국정운영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 정부는 국민과 기업과의 원활한 소통과 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 이는 경제를 활성화하고 행정서비스를 개선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며 “국민의 창의적인 의견을 수렴해 행정업무 운영의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높여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Queen 전해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