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21:30 (화)
 실시간뉴스
가을철 지역축제, 안전수칙 꼭 지켜야 ‘주의’
가을철 지역축제, 안전수칙 꼭 지켜야 ‘주의’
  • 전해영
  • 승인 2017.10.12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연한 가을 10월을 맞아 지역별로 다양한 축제가 열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부가 인명사고 예방을 위해 지역축제 안전수칙을 공개했다. 

12일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축제에 참가할 때 안전을 지키기 위한 지침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 통계에 따르면, 올해 9월까지 510건의 축제가 개최됐다. 10월에도 179건(24%)이 열린다. 10월에 개최되는 축제 중 지난해 방문객 수가 10만 명 이상인 축제는 61건이며, 100만 명 이상 참석한 축제도 ‘추억의 충장축제’, ‘부산불꽃축제’, ‘마산 가고파 국화축제’ 등 5건이나 된다.

특히 대부분의 축제는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축하공연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실제로 2014년 성남 테크노벨리 야외 공연장에서는 관람객들이 무대가 잘 보이는 곳을 찾아 환풍구 위에서 공연을 관람하다가 환풍구가 붕괴되면서 16명이 사망했다. 2005년 상주 시민운동장에 마련된 공연장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출입구로 몰리면서 11명이 압사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이에 행안부 측은 “축제를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기본 질서와 안전수칙을 지키고 진행요원의 지시에 잘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연이나 체험 등 행사에 참여할 때 줄을 서서 차례로 이동하고, 관람석 이외의 높은 곳에 올라가거나 안전선 밖으로 다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것은 물론 야간 축제에 참여할 때 또한 천막을 고정하는 끈 등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하고 폭죽 등의 위험물은 사용하면 안 된다.

화재 등 위급상황이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진행요원의 안내에 따라 침착하게 대피하는 것도 필요하다. 또, 축제장에서 위험요소를 발견했을 시 진행요원에게 즉시 알리는 등 안전실천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조덕진 행정안전부 안전기획과장은 “9월부터 관계 기관과 합동 점검반을 편성해 대규모 지역축제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안전한 축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많은 사람이 몰려 혼잡한 곳일수록 기본 질서와 안전수칙을 잘 지켜주시고 위험한 행동은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Queen 전해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