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45 (금)
 실시간뉴스
한미, 동·서해서 고강도 연합훈련 돌입…대북감시 강화
한미, 동·서해서 고강도 연합훈련 돌입…대북감시 강화
  • 최수연
  • 승인 2017.10.16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해군은 16일 동·서해에서 고강도 연합훈련에 돌입했다. 오는 20일까지 진행되는 훈련에는 미국측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 항모강습단이 참가했다.항모강습단은 이지스 구축함,미사일 순양함,군수지원함,핵 추진 잠수함 등으로 편성됐다.

미 해군 7함대 소속으로 일본 요코스카(橫須賀)에 배치된 제5항모강습단의 기함인 레이건호는 길이 333m,배수량 10만2천t으로 축구장 3개 넓이의 갑판에 슈퍼호넷(F/A-18) 전투기,그라울러 전자전기(EA-18G),공중조기경보기(E-2C)를 비롯한 각종 항공기 70여 대를 탑재하고 있다/

우리 해군은 이지스구축함인 세종대왕함을 비롯한 수상함과 잠수함을 투입했다.이번 훈련에 동원된 양국 함정은 40여 척에 이른다. 미측의 FA-18 전폭기와 MH-60R 시호크 대잠헬기·AH-64E(아파치) 공격헬기,A-10 선더볼트 대전차 공격기 등의 전력도 이번 훈련에 참가했다.

우리 측은 P-3 해상초계기와 링스(Lynx)·AW-159(와일드캣) 해상작전헬기,UH-60 헬기를 비롯한 공군의 F-15K 전투기를 투입했다. 한미 군 당국은 훈련기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에 대비해 대북 감시태세를 강화한 상태이다.

미측은 북한의 지상 및 해상전력의 움직임을 밀착 감시하기 위해 지상감시 첨단 정찰기인 ‘조인트 스타즈’(JSTARS)를 연합훈련에 투입했다. 조인트 스타즈는 고도 9∼12㎞ 상공에서 북한 지상군의 지대지 미사일,야전군의 기동,해안포와 장사정포 기지 등 지상 병력과 장비 움직임을 정밀 감시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정찰기이다.

양국 해군은 항모호송작전,방공전,대잠전,미사일경보훈련(Link-Ex),선단호송,해양차단작전,대함·대공 함포 실사격 훈련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북한의 해상도발 저지와 연합 해상 특수작전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연합 대특수전부대작전(MCSOF) 훈련도 진행된다.

MCSOF 훈련은 해상으로 침투하는 적 특수작전부대를 조기에 격멸하는 목적으로 진행된다.항모강습단에 편성된 핵 추진 잠수함에는 이른바 ‘참수작전’ 요원들인 미 특수전 작전 전담 부대원들이 탑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미 7함대는 항모강습단의 이번 훈련 기간을 16일부터 26일까지로 명시해 공식 연합훈련이 종료된 이후에도 한동안 한반도에 머물거나 미군 단독훈련을 할 것임을 시사했다.

[Queen 최수연기자] 방송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